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식정보의 개방, 공유, 확산을 위한 협력 추진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7-08
  • 조회 431
글자크기

국가지식정보의 개방, 공유, 확산을 위한 협력 추진

- 국립중앙도서관, 한국학중앙연구원 등 4개 기관과 OAK 리포지터리 보급 협약 체결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7월 8일(금) 오후 2시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과 ‘2022년 OAK(Open Access Korea, 이하 OAK) 리포지터리* 보급 협약식’을 개최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2014년부터 대학, 연구기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관 리포지터리를 보급해 왔으며, 이를 통해 수집한 약 93만 건의 학술정보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OAK 국가리포지터리(oak.go.kr)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OAK 리포지터리는 OAK 확장형 표준 메타데이터의 적용으로 학술논문 뿐 아니라 연구데이터의 메타데이터를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다. 또한, 구글 스칼라 등의 검색 최적화를 지원하여 기관과 기관 연구자의 연구 정보 확산에 유용하다.

이번 협약기관들은 의학 분야, 청소년정책 분야, 한국학 분야,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연구자료를 생산하고 보유하고 있는 연구기관들로, 이번 협약을 통해 ▲최신형 OAK 리포지터리 구축, ▲보급기관 내 성과관리시스템과 기관 리포지터리 간 연계, ▲1년간의 무상 유지보수, ▲운영자 교육 등을 지원받게 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향후 국내 오픈액세스 확산을 위하여 기관리포지터리 정책 수립 등 실행방안을 단계적으로 지원하고, 연구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 오픈액세스(Open Access, OA)는 법적·경제적·기술적 장벽 없이 누구나 어디서든지 각종 연구성과물들을 출판과 동시에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 OAK 리포지터리(Repository)는 각 기관의 소속 연구자들이 생산한 연구성과물을 등록·관리할 수 있는 한국형 오픈액세스 아카이브로, 국립중앙도서관이 대학, 연구기관,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보급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사무관 강민기(☎ 02-590-6314), 주무관 이혜용(☎ 02-590-622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