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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BEST 5
질문 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려고 합니다. 어떤 절차로 이용하여야 합니까?
답변
신분증을 지참하고 1층 이용증 발급실에서 이용자 등록(이용자 등록은 인터넷으로도 하실 수 있습니다.) 및 이용증을 발급받으신 후, 필기도구 이외의 개인 소지품은 1층 물품보관실에 보관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도서관 소장 자료는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개인 책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질문 도서관 책을 밖으로 빌려갈 수 있나요?
답변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를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서 지역의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국내외 자료의 수집과 보존을 주요업무로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으로 소장 자료는 관외대출이 되지 않고 자료실(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관외대출은 기관대출만 가능하며, 기관대출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비영리법인 등이 법적증거물, 전시목적 등 업무상 필요에 의해 대출하는 것을 말하며,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대출규정”에 정해진 소정의 신청서를 첨부한 기관장의 공문을 국립중앙도서관에 접수한 후 대출이 가능합니다.

질문 복사 및 출력을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답변

자료복사 (자료복사 바로가기)

본관 4층 복사실, 디지털도서관 지하 2층 등에 위치한 복합기를 활용하여 복사, 출력이 가능합니다.

결제 방식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교통카드 등으로 건별 결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질문 비치희망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자료검색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가 검색결과에 없을 경우 비치희망신청클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 로그인 후 신청하시고자 하는 자료명, 저자명, 출판사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질문 일일이용증과 정기이용증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답변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일일이용증 또는 정기이용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일일이용증은 발급 당일 하루만 사용이 가능하며, 도서관 이용 종료 후 현관 출구의 회수기에 투입하셔야 합니다.

정기이용증은 본인이 소지하며, 아이디의 유효기간 내, 상시 사용할 수 있는 이용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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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도서관이용일반]사서에게 물어보세요(CDRS)란 무엇인가요?
답변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국민의 알권리 및 정보 접근권 보장을 위하여 국내 도서관간 협력을 통하여 웹상에서 신속·정확하게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CDR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입니다.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 및 학술정보에 대하여, 이용자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사서에게 물어 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의답변을 받는 참고서비스로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및 온라인 정보자원 등을 활용하여 답변하는 '도서관 서비스'입니다.

질문 [책다모아(기증)]무엇이든 기증할 수 있나요?
답변

국내 발행 일반도서, 어린이·청소년도서, 학술도서, 연구보고서, 세미나·회의자료, 한국관련

외국자료 등을 기증받고 있으며, 기증 제외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증 제외 자료>

ㅇ 외국서(한국관련 외국서는 기증 가능)

재기증이 불가한 자료(발행 연도 기준 5년 이상 된 자료 등)

* 재기증: 책이 필요한 정보소외기관(작은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등)에 도서 나눔

개인복사물

· 훼손자료 등

질문 [책다모아(기증)]기증 방법과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신청·참여>책다모아(기증)>기증신청)에서 기증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기증방법(도서관에 직접방문, 우편발송, 우체국 택배)에 따라 자료를 기증하시면 됩니다. 택배 발송은 직접 우체국에 접수하여 자료를 보내주시고, 다른 택배사를 이용하실 경우 담당자에게 사전 연락 바랍니다.


※ 기증 상담 ☎ 02-590-0700 (교환 4)

질문 [책다모아(기증)]기증자료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답변
기증자료 중 국립중앙도서관에 미소장된 자료는 장서로 등록하며, 이미 소장된 자료는 정보소외기관으로 재기증됩니다. 그리고 재기증되지 못한 자료는 우리 도서관에서의 원문 이용 서비스를 위한 디지타이징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디지타이징에 활용된 자료와 오・훼손 등으로 재기증이 어려운 자료는 폐기될 수 있습니다.
질문 [책다모아(기증)]기증자료 인수증을 발급하나요?
답변
기증한 자료에 대하여 기증자료 인수증을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기증자는 아래로 전화주시거나, 기증신청 시 "기타"란에 작성하여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증 상담 ☎ 02-590-0700 (교환 4)

질문 [책다모아(기증)]국립중앙도서관으로부터 책을 기증받으려면?
답변
국립중앙도서관은 개인 및 단체로부터 기증받아 수집한 자료를 작은 도서관 및 병영도서관 등 정보소외기관에 재기증하고 있습니다.


재기증을 원하는 기관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신청·참여>책다모아(기증)>기증신청>재기증신청), 전화(02-590-0700(교환 4),
e-mail(bookthemore@korea.kr)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질문 [통합회원관련]휴면계정 해제 방법
답변
국립중앙도서관 통합회원이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계정이 휴면 상태로 전환됩니다.
휴면 상태로 전환될 경우 해당 계정의 개인정보는 별도로 안전하게 분리보관 되며,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면계정 해제를 위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휴면계정의 해제를 위해서는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을 하고, 로그인 직후 확인되는 휴면계정 해제 페이지에서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 회원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 ‘회원 아이디 찾기/비밀번호 찾기’ 메뉴를 이용하여 해당 정보를 확인한 후 로그인)

□ 휴면계정 해제 단계
통합회원 로그인 -> 휴면계정 해제 본인인증 -> 해제완료 시 재로그인


질문 [통합회원관련]계정휴면 상태는 무엇인가요?
답변
□ 온라인에서 무분별하게 수집·보유 중인 개인정보에 유효기간을 두어 오남용을 최소화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정기간 이용하지 않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별도 분리 보관하는 등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제21조 제1항, 제3항 및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거하여 2년 이상 국립중앙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회원의 계정을 휴면 전환하고,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분리 보관 조치합니다.

□ 휴면 전환 대상
2년 이상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홈페이지 포함) 또는 모바일 서비스에 로그인하지 않았거나 도서관 방문 이용 실적이 없는 회원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가 제1항 단서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아니하고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서 저장·관리하여야 한다.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개인정보의 수집 및 보유
국립중앙도서관 통합회원 : 마지막 이용일로부터 5년

질문 [회원가입관련]본인확인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변
개정 정보통신망법 제23조에 따라 회원 가입시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I-PIN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인증이 되지 않을 경우 각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KCB아이핀 고객센터
ㆍ연락처: 02-708-1000, cs_okname@koreacb.com
- 한국모바일인증(주) 고객센터
ㆍ연락처: 1644-1863, webmaster@kmcert.com
ㆍ운영시간: 월~금, 09:30~18:30
질문 [회원가입관련]14세 미만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나요?
답변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2011년 9월 30일 이후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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