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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및 경과

  • 최근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의 흐름은 이용자에게 조금 더 빠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발달된 IT기술을 활용하여 협력형으로 변화
  •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은 이용자들의 기대수준과 법적인 수준을 충족하기에는 인적, 물적 자원이 부족한 실정으로, 도서관간의 협력을 통한 자원의 공동 활용 및 디지털 정보자원의 공동 구축을 통한 이용자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증대
  • 이에 국립중앙도서관은 CDRS 시스템, 참고정보원 및 운영노하우 등을 지원하고, 지역도서관 소장 향토자료와 지역 정보, 도서관에서 수집 또는 구축한 참고정보원, 독서정보를 CDRS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국내외 사례조사 및 연수 (2006.1 ~)

  • 2005년도 IFLA총회 발표 자료 조사(스웨덴 등 6개국) 및 IFLA 사이버 지식정보 서비스 가이드라인 자료 조사
  • 해외 81개 관련 사이트 조사 및 주요 17개 사이트 분석 후 조사자료 학회지 게재 (도서관, '06.6) (해외 협력형 디지털참고봉사 사례조사, 도서관 Vol.61 No.1 pp.115~164)
  • 영국, 네덜란드, 덴마크, 핀란드, 호주, 뉴질랜드 해외연수('06.11, '07.11, '08.10)

지식정보서비스 설문조사 (2006.9)

국내협력기반 조성 (2006. 4~)

  • 국내협력을 위한 자문워크숍 개최(‘06. 4 .7)
  • 공공도서관 지역대표관 워크숍 개최(‘06. 7. 26)
  • 권역별 공공도서관대상 워크숍 개최 : 경기지역(’06. 11), 서울지역(’07. 4), 울산 및 영남지역(’07. 4)
  • CDRS 관련 국립/공공도서관 참여 TF 구성 및 운영(’07. 5~’08. 5)
  • CDRS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07. 6~)
  • CDRS 구현 관련 열린정책세미나 개최 (‘07. 7)

CDRS 시스템 개발 (2007. 5~2008. 5)

  •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시스템 구축 의뢰 (‘07.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확장개선을 위한 실무진 논의(’07. 9~’08.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시스템 구축 (’08. 1~4)
  • CDRS 시스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연회 (’08. 4)

CDRS 시스템 개발 (2007. 5~2008. 5)

  •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시스템 구축 의뢰 (‘07.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확장개선을 위한 실무진 논의(’07. 9~’08.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시스템 구축 (’08. 1~4)
  • CDRS 시스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연회 (’08. 4)

CDRS 시스템『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범운영 (2008. 5.15~12.31)

  • 지역대표도서관 및 지역대표관 등 17개 도서관 시범운영 실시

운영매뉴얼 발간 및 배포/L I(Library Identity) 개발 (‘08. 6)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운영을 위한 교육실습(‘08. 5~12)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운영관련 연구용역 실시( ‘08. 8~12)

CDRS 시스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전국 확대 운영 (2009 ~ )

  • 전국 공공도서관 212개 도서관 참여 (’09. 2)
  • 2010 참여확대를 위한 전국 공공도서관 113개관 참여신청 (‘09.12)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워크숍 개최(연1회)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운영 실무자 교육 실시 (연2회)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참여신청 수시접수로 변경(‘10.2월~ )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실시간(채팅)서비스 국립중앙도서관 시범운영 실시(‘10.11~‘11.5)
  •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지표’에 CDRS 실적 반영(‘14. 6~ )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참여도서관 476개관(‘16. 2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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