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소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추진배경 및 경과
- 최근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의 흐름은 이용자에게 조금 더 빠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발달된 IT기술을 활용하여 협력형으로 변화
-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은 이용자들의 기대수준과 법적인 수준을 충족하기에는 인적, 물적 자원이 부족한 실정으로, 도서관간의 협력을 통한 자원의 공동 활용 및 디지털 정보자원의 공동 구축을 통한 이용자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증대
- 이에 국립중앙도서관은 CDRS 시스템, 참고정보원 및 운영노하우 등을 지원하고, 지역도서관 소장 향토자료와 지역 정보, 도서관에서 수집 또는 구축한 참고정보원, 독서정보를 CDRS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국내외 사례조사 및 연수 (2006.1 ~)
- 2005년도 IFLA총회 발표 자료 조사(스웨덴 등 6개국) 및 IFLA 사이버 지식정보 서비스 가이드라인 자료 조사
- 해외 81개 관련 사이트 조사 및 주요 17개 사이트 분석 후 조사자료 학회지 게재 (도서관, '06.6) (해외 협력형 디지털참고봉사 사례조사, 도서관 Vol.61 No.1 pp.115~164)
- 영국, 네덜란드, 덴마크, 핀란드, 호주, 뉴질랜드 해외연수('06.11, '07.11, '08.10)
지식정보서비스 설문조사 (2006.9)
- 전국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지식정보서비스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국내협력형 디지털참고봉사관련 공공도서관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국내협력기반 조성 (2006. 4~)
- 국내협력을 위한 자문워크숍 개최(‘06. 4 .7)
- 공공도서관 지역대표관 워크숍 개최(‘06. 7. 26)
- 권역별 공공도서관대상 워크숍 개최 : 경기지역(’06. 11), 서울지역(’07. 4), 울산 및 영남지역(’07. 4)
- CDRS 관련 국립/공공도서관 참여 TF 구성 및 운영(’07. 5~’08. 5)
- CDRS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07. 6~)
- CDRS 구현 관련 열린정책세미나 개최 (‘07. 7)
CDRS 시스템 개발 (2007. 5~2008. 5)
-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시스템 구축 의뢰 (‘07.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확장개선을 위한 실무진 논의(’07. 9~’08.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시스템 구축 (’08. 1~4)
- CDRS 시스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연회 (’08. 4)
CDRS 시스템 개발 (2007. 5~2008. 5)
-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 서비스 시스템 구축 의뢰 (‘07.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확장개선을 위한 실무진 논의(’07. 9~’08. 5)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시스템 구축 (’08. 1~4)
- CDRS 시스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연회 (’08. 4)
CDRS 시스템『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시범운영 (2008. 5.15~12.31)
- 지역대표도서관 및 지역대표관 등 17개 도서관 시범운영 실시
운영매뉴얼 발간 및 배포/L I(Library Identity) 개발 (2008. 6)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운영을 위한 교육실습(2008. 5~12)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운영관련 연구용역 실시(2008. 8~12)
CDRS 시스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전국 확대 운영 (2009 ~ )
- 전국 공공도서관 212개 도서관 참여 (’09. 2)
- 2010 참여확대를 위한 전국 공공도서관 113개관 참여신청 (‘09.12)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워크숍 개최(연1회)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운영 실무자 교육 실시 (연2회)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참여신청 수시접수로 변경(‘10.2월~ )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실시간(채팅)서비스 국립중앙도서관 시범운영 실시(‘10.11~‘11.5)
-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지표’에 CDRS 실적 반영(‘14. 6~ )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참여도서관 476개관(‘16. 2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