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한복의 역사와 변천사] 한복, NOW!
  • 시사경제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의 한복
등록일 : 2022.11.04
글자크기
아카이브와 빅데이터를 통해 세계 속의 ‘한복’ 모습을 살펴본다.
태그
한복
hanbok_korea
BTShanbok
blackpinkhanbok
kingdom_got
Joseongot

V&A ‘한류’ 첫 기획전시


2022년 8월 미국의 조지워싱턴 대학교(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소속의 텍스타일 박물관(The Textile Museum)에서 “Korea Fashion: From Royal Court to Runway”(2022.8.20.~12.20.)가 개최되었고, 약 한 달 후인 9월 24일 영국 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Victoria and Albert Museum, 이하 V&A)에서 “Hallyu! The Korean Wave”(2022.9.24.~2023.6.25.)가 개최되었다.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 텍스타일박물관에서 개최된 전시는 1893년 개최된 미국 시카고박람회에 조선왕실에서 보냈던 직물을 비롯하여 근래까지 한국의 복식문화를 총망라하여 다룬 기획전시다.


그림 1. Korea Fashion: From Royal Court to Runway 포스터

그림 1. Korea Fashion: From Royal Court to Runway 포스터
(출처 : 한국국제교류재단)


‘세계 최대 공예박물관’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영국의 V&A는 전 세계에 성공적으로 확산하여 파급력 있게 유행하는 ‘한류(Hallyu) 문화’의 형성과정부터 영화, 음악, 팬덤, 미용, 패션 등 예술문화산업에 끼친 영향을 4개의 테마로 구성하여 기획한 것으로, 이 중 한복과 관련된 전시의 비중이 높았다.


그림 2. Hallyu! The Korean Wave, V&A 홍보 화면

그림 2. Hallyu! The Korean Wave, V&A 홍보 화면
(출처 : V&A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한복, 한류의 관심을 증폭시킨 케이팝(K-Pop)


한복을 비롯한 한국문화 전반에 관한 세계의 관심은 2018년 BTS(방탄소년단)의 빌보드 메인 차트 1위를 차지한 이후 K-Pop을 중심으로 증폭했다고 할 수 있다. BTS는 2022년 11월을 기준으로 지난 10년간 빌보드 ‘핫100’ 1위에 가장 많은 곡을 올린 아티스트로, 글로벌 스타의 면모를 굳히며 새로운 기록을 수립했다.

BTS로 대표되는 K-pop의 세계적인 성공만큼 영향력 또한 커져서 무대의상이나 공항패션, 일상에서 착용했던 한복에 대한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생활한복 브랜드로 알려졌지만 사실상 승복(僧服) 전문인 ‘ㅈ’ 브랜드는 BTS 멤버 정국이 공항패션으로 착용 직후 매출이 10배 정도 증가했고, 미국,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라인을 통해 구매 요청이 쏟아졌다. 추후 대외적으로 높아진 브랜드 인지와 선호로 이 업체는 백화점에 입점하기도 했다.


그림 3. BTS ‘IDOL’ 공식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그림 3. BTS ‘IDOL’ 공식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출처 : HYBE LABELS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또한 BTS의 멤버 슈가가 2020년 5월 ‘어거스트 디(August D)’라는 이름으로 낸 솔로곡 ‘대취타’의 뮤직비디오에서 검은 곤룡포를 입고 국악과 힙합 비트를 융합한 음악과 궁궐 등 한국 전통적인 요소를 접목해 관심을 끌었다. 슈가의 ‘대취타’ 음원과 뮤직비디오 공개 직후, 80개국 아이튠스 1위를 차지했고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 7위에 올랐다. 한국 솔로 가수로는 처음으로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와 싱글 차트에 같이 진입했고 발표한지 일주일 정도 지난 시점에서의 유튜브 조회 수는 6300만 건을 넘어섰다.


그림 4. August D ‘대취타’ 공식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그림 4. August D ‘대취타’ 공식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출처 : HYBE LABELS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2020년 9월 미국 방송사 NBC 인기 프로그램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출연한 BTS는 경복궁 근정전 앞마당을 무대로 사용하며 한복을 입고 공연을 선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만 해도 3000만여 명을 보유(2023년 4월 7일 13시 기준)하고 있는데, 해당 영상은 방송 후 두 달 정도로 된 시점에서 유튜브 조회 수 2446만 회(2020년 11월 27일 21시 기준)를 달성했다.


그림 5. BTS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 방송의 한 장면

그림 5. BTS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 방송의 한 장면
(출처 :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2020년 6월 글로벌 걸 그룹 ‘블랙핑크’이 1년 6개월 만에 컴백하면서 공개한 신곡 ‘How you like that’의 뮤직비디오는 첫날 8,630만 뷰를 기록하여 공개 24시간 내 유튜브 동영상 최다 조회 수 등 기네스 세계 신기록 총 5개 부문에 공식 등재됐다. 또한, 32시간 만에 1억 뷰, 7일 만에 2억 뷰, 21일 만에 3억 뷰를 돌파하며 유튜브 뮤직비디오 사상 역대 최단시간 기록을 경신했다. 영국 오피셜 싱글 톱 100과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는 각각 20위, 33위를 기록했다. 블랙핑크의 신곡과 뮤직비디오에 대한 대중들의 호응이 폭발적이었던 이유는 블랙핑크가 뮤직비디오 속에서 착용한 배꼽티 길이의 신한복 스타일링이었다는 분석이다.


그림 6. 블랙핑크 ‘How you like that’ 공식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그림 6. 블랙핑크 ‘How you like that’ 공식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출처 : BLACKPINK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블랙핑크가 미국의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서 한복을 입고 신곡 무대를 선보인 후, 트위터에선 ‘Hanbok' 키워드의 검색량이 45건에서 1천475건으로, 전일 대비 3천100% 이상 증가(윤지혜, 2020.12.04.)했으며,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해외 팬들이 블랙핑크가 입은 한복에 대한 궁금증을 적은 게시물과 댓글이 쏟아졌다.


그림 7. 블랙핑크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 방송의 한 장면

그림 7. 블랙핑크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 방송의 한 장면
(출처 :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또 다른 한류의 원류, 케이 드라마(K-Drama)


한류의 원류에는 K-Pop 이전에 K-Drama(사극)가 있었다, 우리나라 역사를 시대적인 배경과 소재로 한 「대장금(2003)」의 경우 벌써 20년이나 지난 K-Drama의 대표작품이다. 근래에는 <구르미 그린 달빛>(2016),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2016)를 비롯한 많은 작품들이 제작, 방영되었다.

조선 시대 궁중복식과 시대의상이 주목받았던 <구르미 그린 달빛>은 드라마 종영 이후, 주인공인 박보검과 김유정 등이 착용했던 의상이 해외전시가 개최되기도 하고 팬들의 2차, 3차 창작물(팬아트)들이 SNS를 중심으로 공유되어 화제가 되었다.


그림 8.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2016) 포스터

그림 8.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2016) 포스터
(출처 : KBS2)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의 경우 방영 당시보다 드라마 콘텐츠 해외 수출 및 OTT 서비스 등을 통해 재평가받고 있다. 극중 배경이 되는 고려 시대의 복식으로 일반인은 물론, 학계와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이 많았다.


그림 9. 드라마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2016년) 포스터

그림 9. 드라마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2016년) 포스터
(출처 : SBS)


OTT 활성화로 세계인의 관심이 <킹덤>의 ‘갓’에 꽂혀


2020년 3월, 190여 개국에 공개된 2020년 3월, 190여 개국에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드라마 <킹덤 2>는 대중은 물론 미디어 비평가들로부터도 '역작'으로 극찬받으며 BTS, 기생충에 이어 드라마 부문에서 새로운 한류 붐을 일으켰다.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에서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콘텐츠’ 1위에 올랐고, 미국의 콘텐츠 평가 사이트 IMDB에서도 <킹덤 2>는 평점 8.9점를 받았다. 특히 극 중 등장하는 한국의 갓을 접한 해외 트위터 이용자들의 ‘한복’과 ‘갓’에 대한 전 세계 시청자들의 관심과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킹덤 2>의 작가와 감독, 배우들은 <킹덤 1>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갓’에 대한 해외의 관심과 반응을 의식하고, 한복과 갓의 아름다움이 더 드러날 수 있도록 시즌 2를 기획했다. 넷플릭스 코리아도 <킹덤 2>의 세계적인 인기를 견인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유튜브 맞춤 콘텐츠 ‘킹덤 시즌 2 오마이갓’을 제작, 지원하여 지속적인 인기 상승을 도모했다.


그림 10. ‘킹덤 시즌 2 오마이갓’ 영상의 한 장면

그림 10. ‘킹덤 시즌 2 오마이갓’ 영상의 한 장면
(출처 : 넷플릭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한복을 널리 알리고 위상을 격상시킨 민간단체와 시민들


2020년 11월, 샤이닝 니키 사건으로 대변되는 인접국과의 ‘한복’을 중심으로 전개된 문화갈등에 대하여 민간단체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활동이 세계에 한복을 널리 알리고 위상을 격상시키는 결실을 보았다.

먼저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 VANK)는 2021년 4월부터 영국 옥스퍼드 사전, 콜린스 사전 등에 한복(hanbok)을 싣고자 캠페인을 추진하였고, 영국 콜린스 사전(5월)과 옥스퍼드 사전(10월)에 ‘한복(Hanbok)’ 등재 승인을 끌어냈다.


그림 11.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등재된 ‘한복(Hanbok)’

그림 11.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등재된 ‘한복(Hanbok)’
(출처 : OED)


미국 동부 한인 청소년 단체인 재미 차세대협의회(Asian American Youth Council, AAYC)는 한복에 대한 중국 일각의 억지 주장에 맞서기 위해 미국 정치권에 한복의 날 제정을 요청했고 이에 미국 뉴저지주 테너플라이시(Tenafly, 21년 4월), 클로스터시(Closter, 21년 8월), 콜로라도주 오로라시(Aurora, 21년 11월), 애리조나주 메사시(Mesa, 22년 7월), 뉴저지 포트리시(Fort Lee, 22년 10월), 텍사스주 코펠시(Coppell, 22년 10월)가 화답하여 미국 내의 총 6개 도시가 매년 10월 21일을 ‘코리아 한복의 날(Korean Hanbok Day)’로 선포했다.


그림 12. 뉴저지주 테너플라이시 ‘한복의 날’ 선포 행사 기념사진

그림 12. 뉴저지주 테너플라이시 ‘한복의 날’ 선포 행사 기념사진
(출처 : 해외문화홍보원)

재미 차세대협의회(Asian American Youth Council, AAYC)는 2017년 뉴저지의 한 고등학교에서 한국계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인종 차별 행위에 대처하기 위해 자생적으로 결성된 청소년 단체다. 이 단체는 2021년 2월 구글이 김치의 원산지를 중국으로 표시하자 구글 측에 항의해 수정을 이끌었다.



[참고 문헌]

김정한. (2022.08.17.). “美 최초, 한국 의복 125년사 소개…‘한국 의복–궁중에서 런웨이까지’”. 뉴스1.
https://www.fnnews.com/news/202208171707105558 (검색일 : 2023.04.05.)
정혁준. (2022.11.07.). “BTS, 지난 10년 빌보드 ‘핫100’ 1위 최다 아티스트”.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culture/music/1066023.html (검색일 : 2023.04.05.)
이혜운. (2020.06.02.). “국악풍 K팝 ‘대취타’ 들고 英 차트 흔든 BTS 슈가”.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2/2020060200091.html (검색일 : 2023.04.05.)
윤지혜. (2020.12.04.). ““오 마이 갓” 한복 트위터 열풍…”전세계 MZ세대 반했다””. 아이뉴스24.
https://news.nate.com/view/20201204n08909 (검색일 : 2023.04.05.)


[이미지 출처]

그림 1. 한국국제교류재단
https://www.centralasia-korea.org/kfNewsletter/mgzinSubViewPage.do?mgzinSubSn=14774
그림 2. V&A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https://www.instagram.com/p/CjSUkzOIKfR/
그림 3. HYBE LABELS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https://www.youtube.com/watch?v=pBuZEGYXA6E
그림 4. HYBE LABELS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https://www.youtube.com/watch?v=qGjAWJ2zWWI
그림 5.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https://www.youtube.com/watch?v=MXFkjMNXfpY
그림 6. BLACKPINK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https://www.youtube.com/watch?v=ioNng23DkIM
그림 7.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https://www.youtube.com/watch?v=yBZKk-cCv64
그림 8. KBS2
https://program.kbs.co.kr/2tv/drama/gurumi/pc/list.html?smenu=a51fb5
그림 9. SBS
https://programs.sbs.co.kr/drama/scarletheart/about/52266
그림 10. 넷플릭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https://www.youtube.com/watch?v=3Sx_6XAkIaU
그림 11.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
https://www.oed.com/view/Entry/92511737
그림 12. 해외문화홍보원
https://www.kocis.go.kr/kocc/view.do?seq=1037707&page=4&pageSize=10&photoPageSize=6&totalCount=0&searchType=menu0023


[집필]

김미진(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한국복식사 전공 박사과정 수료)


[감수]

한국한복진흥원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어제가 오늘의 전통!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