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컬렉션
헝가리
국립중앙도서관은 헝가리 소재 한국 관련 자료들을 디지털화 수집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수집 대상기관은 부다페스트(Budapest)에 소재한 헝가리국립아카이브 중앙 본원과 지방 분원인 페스트(Pest) 주(州) 및 버러녀(Baranya) 주(州) 아카이브, 헝가리국립박물관 의학사 아카이브입니다.
1차적으로 헝가리국립아카이브 중앙 본원 소장의 기록물 중 헝가리 외무성의 도쿄 및 베이징 공관 자료 800면과 헝가리 보건성 자료 800면을 시범 수집하였습니다.
이후 수집을 확대하여 총 1만 7천여 면의 한국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헝가리국립아카이브 중앙 본원 소장의 기록물 중에서는 헝가리 보건 및 복지, 당, 내각, 국가 간 합의(계약), 내무, 정부의 중앙 조직, 대통령 위원회, 경제 관련 문서들을 위주로 수집하였습니다. 지방 분원인 페스트 주 아카이브에서는 주 의회 의장 자료 중 일부를, 버러녀 주 아카이브에서는 주의 당조직 및 의회와 단위 조직의 문서들을 수집하였습니다. 또한 헝가리국립박물관 의학사 아카이브에서는 한국전쟁 당시 파견되었던 헝가리 의료단의 기록을 디지털화하여 수집하였습니다.
헝가리 수집자료는 수집 대상기관을 문서군으로, 생산기관에 따라 시리즈로 구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