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정보용 KORMARC」 22년 만에 개정·발간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4-19
  • 조회 944
글자크기

국내 도서관인은 필독! 소장정보 표준화 꼭 확인하세요!

-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정보용 KORMARC」 22년 만에 개정·발간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오늘 4월 19일(월)부터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소장정보용’(이하 ‘소장정보용 KORMARC(코마크)’) 개정판을 전자책으로 공개하고 배포한다.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KORean MAchine Readable Cataloging format)이란?
자료의 서지정보 작성과 교환을 목적으로 국내 도서관들이 사용하는 메타데이터 표준 형식으로 통합서지용, 전거통제용, 소장정보용이 개발되었다. 1999년 국가 표준(KS X 6006-5)으로 제정된 이후 2018년부터 개정(안)을 마련하고 학계 및 현장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2020년에 개정되었다.

소장정보용 KORMARC은 자료를 소장한 기관의 정보, 대출정보, 이용조건, 복본(複本)* 수 등 도서관 자료의 효과적인 관리와 이용에 필요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상호 교환하기 위한 표준 형식이다. 특히 이번 개정판은 국내외 관련 표준과 일관성을 갖도록 항목들이 조정되었으며 디지털 환경에서 전자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항목들도 추가되었다.
* 복본 : 같은 자료가 2책 이상 있을 때 그 중의 원본 1책 이외의 것을 지칭

해당 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지원서비스 누리집(https://librarian.nl.go.kr)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또한, 본문 내용을 검색하거나 모바일, PC 등 기기별 화면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등 이용 편의를 높였다.

서혜란 관장은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에 명시된 국가서지 작성 및 표준화 기관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도서관 관련 다양한 데이터 표준들을 개발하고 보급해왔다.“라면서 ”앞으로도 국내외 서지 표준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가 지식정보의 관리와 활용 체계를 공고히 하는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KORMARC)-소장정보용』참고 이미지 1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서지과 사무관 최윤경(☎ 02-3483-8833),주무관 김혜진(☎ 02-590-635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