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역량평가 방식 최초 도입 및 필기시험 과목 개편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3-03
  • 조회 2229
글자크기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역량평가 방식 최초 도입 및 필기시험 과목 개편

- 시대변화에 따라 사서직 직무수행 범위와 역할 확대 등에 부응코자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 이하 중앙도서관)은 사서의 전문성 강화와 우수인재 채용을 위해 ‘사서직 경쟁채용시험’의 면접시험에 역량평가 방식을 도입하고, 2022년 이후 시행되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경쟁채용시험’의 필기시험 과목을 개편한다.

▲ 면접시험 시 심층 질의응답 및 상황면접 실시
중앙도서관은 지난 2월 실시한 ‘사서직 경력경쟁채용’면접시험에 ‘역량평가’ 방식을 도입했다. 심층 질의응답과 상황면접을 통해 직무수행 시 필요한 전문성과 창의력을 두루 갖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함이다.

▲ ‘정보봉사개론’ 과목 폐지, 정보학개론도서관경영론을 신설
또한, 내년부터 필기시험 현행 2개 과목(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 중 ‘정보봉사개론’ 과목을 폐지하고, 디지털 기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학개론’과 도서관 행정업무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서관경영론’ 을 신설하기로 했다. 기존 필기시험 2개 과목만으로는 응시자의 다양한 자질 평가가 어렵고 우수 인재 채용에 한계가 있다는 지속적인 문제 제기에 따라 문헌정보학계와 도서관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추진되었다.

external_image

국립중앙도서관 서혜란 관장은 “현재 타 분야와의 협력·융합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국가대표도서관 사서의 전문성 확대 요구가 커지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직 채용 시험과목 개편과 면접시험의 역량평가 방식 도입 등은 전국 도서관 사서의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채용시험 일정도 기존 연말(10월~12월)에서 6월~9월로 앞당겨 시행할 계획이다.

붙임 사서직 경력경쟁채용 과목변경 공지문 1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총무과 사무관 전진덕(☎ 02-590-0521), 주무관 정옥미(☎02-590-052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