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확 바뀐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편하게 즐긴다!
  • 작성부서 정보기술기반과
  • 등록일 2020-03-09
  • 조회 1661
글자크기

확 바뀐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편하게 즐긴다!


-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 나에게 맞는 누리집 메뉴 설정 등으로 새 단장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3월 9일(월)부터 ‘반응형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 중심 누리집(nl.go.kr)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용자의 눈이 편하게, 최적화되는 누리집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 적용한‘반응형 웹 기술’은 이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화면구성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또한, ‘디지털컬렉션’ 등 도서관이 관리하는 16개의 누리집을 통합하여, 이용자가 한눈에 도서관 서비스를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통합검색’은 가독성을 높이고, 편의성 제고를 위해 중앙에 크게 배치했다. ‘자료 당일 신청’, ‘본관 이용 안내’, ‘디지털도서관 예약’기능은 이용자가 직접 메뉴를 변경할 수 있도록 개인화 기능을 적용했다.



▲ 집에서도 즐기는 650만여 건 자료의 통로, 도서관 누리집
대표 누리집을 통해 검색 가능한 도서, 학위논문, 웹사이트 수집자료 등은 1,900만 건이며, 저작권이 없는 원문DB 자료 650만여 건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편 복사 신청,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등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온라인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향후에도 이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최신 정보기술 및 정보서비스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며, 이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여 더욱 진화된 정보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 대표 누리집 이미지 및 웹사이트 통합로드맵 1부. 끝.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정보시스템운영과 정희천 사무관(☎ 02-590-056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