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의 한복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가치를 대표하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소개합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의 한복



“여러분에게 ‘한복’은 어떤 의미의 옷인가요?”

“BTS와 블랙핑크가 무대의상으로 입어 ‘HOT’해진 우리 옷인가요?”

“친구들과 한복 입고 SNS에 해시태그 붙여 사진을 게시해 보신 적 있나요?”



‘한복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옷’입니다. 2021년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과 콜린스 사전에 등재된 ‘hanbok’은 공통적으로 ”A traditional Korean dress(전통적인 한국의 옷)”로 설명합니다. 한복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는 한복이 우리의 전통적인 고유한 옷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고유함’과 ‘전통’이라는 특성 안에서, 우리는 때론 전통도 시대에 따라 변하며 재정의 될 수 있고 재정의 되어야 함을 간과하기도 합니다.


그림 1. 2022년 12월 2일 미국 타임스퀘어에 송출된 김연아의 한복 화보 영상

그림 1. 2022년 12월 2일 미국 타임스퀘어에 송출된 김연아의 한복 화보 영상
(출처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6년 문화재청이 발표한 <한복가이드라인>부터 사회적인 논의가 지속된 “진짜 한복 VS 가짜 한복” 논쟁, 즉 한복의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담론은 점점 더 성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케이팝(K-Pop) 아이돌 가수들의 한국전통문화를 활용한 무대 퍼포먼스와 특히, 전통 한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의상을 뮤직비디오와 무대의상은 2020년 BTS와 블랙핑크가 입은 한복으로 인해 전 세계인의 시선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림 2. 한복 정장을 입은 방탄소년단(BTS)

그림 2. 한복 정장을 입은 방탄소년단(BTS)
(출처 : 문화재청,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글로벌한 OTT 서비스 기반으로 제작된 K-사극 <킹덤 1, 2>의 세계적인 흥행과 출연 인물들이 착용한 조선 중기의 ‘한복’, ‘갓’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은 놀라웠습니다. 이들의 모습은 흡사 구한말 한반도에 처음 방문한 서구인들의 기록을 연상하게 했습니다.

한복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은 구글 트렌드, 트위터 실시간 검색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유튜브 댓글 등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실시간 반응과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복이 민족 복식에서 전 세계에 ‘통’하는 패션 아이템의 가능성을 가늠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부의 대처도 빠르고 적극적이었습니다. 한류와 연계한 한국전통문화 콘텐츠 상품개발사업을 기획했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다년간 참여하여 시행 중입니다.

주변국과 한복의 ‘소유’와 ‘기원’에 대한 갈등도 있었습니다. 게임아이템, 한복스킨으로 시작된 갈등은 온라인상에서 양국 국민들의 첨예한 대립으로 외교분쟁으로까지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최소한의 방어적인 차원에서 「게임산업진흥법」의 일부 법안을 개정하기까지 이르렀죠.

2021년부터 미국 몇몇 도시에서 ‘한복의 날’이 제정되고, 영국 옥스퍼드 사전과 콜린스 사전 등 영어사전에 ‘hanbok’과 다른 단어들이 등재되었습니다. 외국에서 한복의 날은 왜 제정되었을까요? 또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한복은 우리의 민족 옷입니다. 현대의 우리 민족과 사회는 어떤 특성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의 한복>은 현재의 시점에서 한복과 관련된 다방면의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입는 한복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림 3. 생활한복을 입은 사람들

그림 3. 생활한복을 입은 사람들


※ 본 컬렉션은 2021년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기획자가 되다!」 이벤트의 입상 기획안을 토대로 제작하였습니다.



[참고 문헌]


김민지. (2022). 한복의 사전적 정의 검토. 복식 72(6).
김여경. (2010). 2000년 이후 인쇄 매체에 나타난 한복의 조형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미진, 김혜영, 조우현. (2005). 근대 이후 여성 생활한복의 특징 및 변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v.7 no.2. pp. 137-158.
이다니엘. (2023.02.05.). “게임 내 동북공정 없애자” 게임법 개정안 상임위 통과. 국민일보.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7928869&code=61151111 (검색일 : 2023.04.05.)



[콘텐츠 소개]


한복의 역사와 변천사

아카이브와 빅데이터를 통해 세계 속의 ‘한복’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고, 한복의 근현대사와 일상 생활 속에 스민 한복 용어를 알아봅니다.


한복의 명맥을 잇다

한복 문화와 산업을 보호·육성하고 진흥시키는 정부공공기관, 한복의 교육과 연구, 전시를 전담하고 있는 주요 기관, 오랜 시간 한복을 거래해왔던 전국 6대 전통 한복 시장을 소개합니다.


우리 한복 이야기

전 세계를 무대로 영향력이 점점 커져가는 한류, 한국 문화의 존재감과 신한복 등 일상 속 한복 입는 문화 확산, 미래 산업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집필]


김미진(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한국복식사 전공 박사과정 수료)



[감수]


한국한복진흥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