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조선의 천문과 수학조선 시대의 우수한 천문·수학서들을 알아봅니다.

조선의 천문과 수학


천문학과 수학은 인류의 기원과 더불어 가장 먼저 시작된 학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간은 역사 시대 이전부터 자연에 의지하며 해와 달을 관찰하였고, 사람들이 정착하고 농사를 짓기 시작한 이후에는 절기의 변화와 하늘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일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런 자연의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수학적 계산이 필요했다. 천문과 수학이 함께 발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고대 그리스와 중국에서는 이미 우주와 별자리에 대한 많은 이론을 내놓았고,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별자리를 발견하였다. 고대의 많은 천문학적 지식들이 모두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던 것은 아니지만 역법(曆法), 점성술 등의 기타 분야 발전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이후 수 세기에 걸쳐 일어나는 천문 현상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역법을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삼국 시대부터 중국의 천문학과 수학이 유입되고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중국의 천문·역법의 영향을 받았으며, 조선 후기에는 서양 선교사들로부터 천문학 서적이 유입되어 서양의 천문학 이론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만의 독자적인 이론과 지식들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우리나라는 역사적 사실, 특히 고분 벽화, 책, 기물 등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는 천문학과 수학이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세종대 학자인 이순지(李純之, 1406~1465)의 천문학서 『천문류초(天文類抄)』와 역법서 『칠정산내외편(七政算內外篇)』, 『제가역상집(諸家曆象集)』이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조선 후기에는 천문학과 수학의 1인자였던 남병철(南秉哲, 1813~1863)·남병길(南秉吉, 1820~1869) 형제의 많은 성과들이 나타났다. 또한 조선시대 천문·지리·역수(曆數)·측후(測候)·각루(刻漏) 등에 관한 일을 담당하였던 관상감(觀象監)의 관측술과 일지, 천상도(天象圖) 등은 조선 후기 천문학과 수학 발전의 일등 공신이자 그 결과물이다.


external_image

그림 1. 조선 시대 천문도 『황도총성도(黃道總星圖)』


예전부터 수학은 주로 “수(數), 산수(算數), 수술(數術), 산술(算術), 산법(算法), 산학(算學)”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었고, 수학을 내용으로 한 책은 “산서(算書)”라고 불렀다. 중국의 신석기 유적과 유물에서 수학과 관련된 도구인 규구(規矩)와 같은 것들이 발견되었고, 간지(干支)가 쓰였으며, 귀족 교육을 위한 육예(六藝: 禮·樂·射·御·書·數)에도 산학이 포함된 것을 보면 일찍이 수학이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구장산술(九章算術)』이라는 고대 수학서가 편찬되어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13세기경 편찬된 양휘(楊輝, 南宋)의 『양휘산법(楊輝算法)』, 주세걸(朱世傑, 元)의 『산학계몽(算學啓蒙)』, 안지재(安止齋, 元)의 『상명산법(詳明算法)』, 정대위(程大位, 明)의 『산법통종(算法統宗)』 등이 조선에 유입되면서 조선 수학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external_image

그림 2. 조선 시대 수학 교과서 『근이산술서(近易算術書)』 상권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천문과 수학에 관한 자료들은 중국의 전통적인 학문과 사상을 바탕으로 수입·재간행되거나, 혹은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토착화된 것들이다. 중국의 다양한 천문·역법을 들여와 사용하면서 맞지 않는 것들은 수정하고 발전시키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 나갔다. 일례로 조선 세종조에 수학을 비롯한 과학 분야의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진 것을 보면 이런 과정이 여러 차례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조선 시대 이전의 우리나라식 산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조선 전기 이순지가 편찬한 산서가 가장 이른 것이라 할 수 있다. 조선 후기에는 천문학과 마찬가지로 서양의 수학서가 유입되고 남병철 형제의 연구서와 실학자 정약용(丁若鏞)의 『구고원류(勾股源流)』 등의 다양한 수학서가 등장했다. 이 외에도 저자가 밝혀지지 않은 여러 천문·수학 저술들이 전해지고 있다.


이제 현대 천문학과 수학에도 비견될 수 있는 우수한 옛 천문·수학서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집필(해제) 및 감수]


국립중앙도서관



[콘텐츠 소개]


조선의 천문학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는 조선 시대의 천문도와 천문서, 역서, 역법 교과서 등을 소개한다.


조선의 수학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는 조선 시대의 수학 교과서와 산서 등을 소개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