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자동 완성 열기

검색어 자동완성 목록

    고급검색

    다른 검색도 이용해 보시겠습니까?
    • 국가자료종합목록 전국 공공도서관의 소장 자료에 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이자 도서관 간 정보 공유 및 상호 협력 네트워크입니다.
    • 한국고문헌종합목록 전국의 고전적 소장처를 연계하여 한국 고전적에 대한 목록, 해제, 원문 등을 제공합니다.
    • 온나루 통합검색 국립중앙도서관 및 외부 연계 시스템의 지식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중앙대학교 코로나19 아카이브 기증식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2-10
    • 조회 1380
    글자크기

    국립중앙도서관-중앙대학교 코로나19 아카이브 기증식

    - 디지털 아카이브 기증 첫 사례, 관학 협력을 통한
    범국가 차원의 코로나19 아카이브 구축 추진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2월 10일(목) 14시 도서관 6층 대회의실에서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 관계자, 재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디지털 아카이브 기증식을 개최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이 기증 받은 디지털 아카이브‘코로나19: 우리의 기억’은 중앙대학교 팀 케일리(김학래 교수 및 재학생 21명으로 구성)가 2020년 5월부터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데이터를 수집한 후 주요 이슈별 분석 결과 및 공간 시계열 시각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우수한 민간 아카이브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기증은 민간에서 구축한 아카이브를 국가도서관에서 영구보존하는 국내 최초의 관학협력 사례로, 국립중앙도서관은 앞으로 민간·공공 분야 우수 아카이브까지 수집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2004년부터 소멸되기 쉬운 인터넷자원(웹사이트·웹자료)을 국가디지털지식문화유산으로 수집·보존하는 오아시스(OASIS)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코로나19를 비롯하여 세월호사고, 메르스 등 주요 국가 재난아카이브를 운영하고 있다.

    내년부터 오아시스(OASIS) 확대 개편을 통해 이번 기증받은 중앙대학교 아카이브를 포함한 코로나19 관련 웹·영상·구술 등 다양한 개인과 국가의 스토리를 담은 국가‘코로나19 아카이브’를 구축할 예정이다.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은“코로나19는 인류사를 바꿔놓은 상징적인 사건으로 이 시대의 기록을 수집·보존하고 활용하게 하는 것은 국가도서관의 주요한 책무이다. 이번 기증은 전 세계적인 주요 사건에 대한 아카이브 구축 시, 국가도서관과 민간이 공동 협력하는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매우 뜻 깊고, 이를 활용한 코로나19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현재를 기억하고 치유하며 미래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기증식 사진(별도 배포예정)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온라인자료과 사무관 김경철(☎ 02-590-0611), 주무관 안경자(☎ 02-3483-888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