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도서관정보대회

 

 >>> 이번 호에서는 '2006 서울 WLIC' 개요 및 대회 준비를 위해 조직된 '2006 서울 세계도서관정보대회 조직위원회'
       구성을 소개한다.

 

2006 서울 WLIC

"2006년 세계도서관정보대회 : 제72차 국제도서관협회연맹대회"가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COEX에서 열린다.

이 세계도서관정보대회는 21세기 핵심 지식기반이 될 도서관의 전 세계 지도급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규모 국제행사로서, 우리는 2006 WLIC 서울대회를 통하여 지식기반 산업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고, 한국 도서관계의 세계적 홍보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도서관 문화의 국제적 위상 제고,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지도적 지위 확보와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도서관 문화와 지식정보 기반산업의 시대적 중요성에 대한 국민 의식을 고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세계 도서관계 관계자의 방문으로 국내 도서관계의 획기적인 발전은 물론, 한국에 대한 이해와 성숙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소개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될 것이다.

국제 도서관계 인사 4,000여 명 이상이 모이는 국제회의로서, 대회 참가자들이 1주일 이상 한국에 체류함에 따라 숙박, 교통, 관광수익 등 실질적 부가가치 증대 효과도 아울러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전국의 모든 도서관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2006 WLIC 서울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도서관계와 관련 문화계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 고양 그리고 전문직으로서의 자질

을 배가시킬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점도 2006 WLIC 서울대회 개최의 큰 의의라고 할 수 있다.

 

2006 서울 WLIC 조직위원회

「2006 서울 세계도서관정보대회 조직위원회」는 대회 준비와 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IFLA 본부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도모함으로써 성공적인 대회를 이끌어 대한민국의 위상을 세계 각국에 드높이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본 조직위원회는 위원장ㆍ부위원장ㆍ집행위원회ㆍ고문단ㆍ자문위원회ㆍ협의회 등으로 조직되어 있는 최고 의결기관이자 집행기구로서 정ㆍ관계 인사 및 도서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집행위원회

집행위원회는 조직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구성된 산하 위원회이다.

집행위원회에는 전문위원회 및 전문위원회 산하 분과위원회, 사무처 등을 두며 전문위원장, 전문위원회 산하 분과위원장, 사무처장 등을 포함하여 20인 이내의 집행위원으로 구성된다.

http://www.ifla2006seoul.org/wlic/introduce.asp

 

2006 서울 WLIC의  주제

"Libraries : Dynamic Engines for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도서관 : 지식정보사회의 역동적 엔진)"

역대 WLIC  개최국 및 개최 예정국의 대주제

2000

Jerusalem, Israel

미래의 도서관 창조를 위한 국제협

2001

Boston, USA

도서관과 사서 : 지식사회에서의 중요한 역할

2002

Glasgow, UK

삶을 위한 도서관 : 민주주의, 다양성, 전달

2003

Berlin, Germany

엑세스 포인트로서의 도서관 : 미디어, 정보, 문화

2004

Buenos Aires, Argentina

도서관 : 교육과 발전의 도구

2005

Oslo, Norway

도서관 : 발견의 항해

2006

Seoul, Korea

도서관 : 지식정보사회의 역동적 엔진

2007

Durban, South Africa

미정

2008

Quebec, Canada

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