序文 第1章 心理學의 本質 1. 心理學의 定義 = 20 1. 心理學의 定義 = 20 2. 科學으로서의 心理學 = 20 (1) 實驗·觀察主義 = 21 (2) 體系的 接近 = 21 (3) 測定 = 22 2. 心理學의 歷史 = 22 1. 構造主義 = 23 2. 機能主義 = 24 3. 行動主義 = 25 4. 形態主義 = 26 5. 精神分析的 心理學 = 28 6. 最近의 心理學派 = 29 3. 心理學의 分野 = 30 1. 心理學의 分野 = 31 (1) 臨床心理學 = 31 (2) 相談心理學 = 31 (3) 産業心理學 = 32 (4) 學敎心理學과 敎育心理學 = 32 (5) 知覺心理學 = 32 (6) 生理心理學 = 32 (7) 學習心理學 = 32 (8) 性格心理學 = 32 (9) 發達心理學 = 33 (10) 社會心理學 = 33 (11) 實驗心理學 = 33 2. 分野別 接近視角 = 33 4. 心理學의 接近方法 = 34 1. 心理學의 硏究方法 = 34 (1) 實驗的 方法 = 35 (2) 體系的 觀察 및 相關關係法 = 36 (3) 臨床法·事例硏究法 = 37 (4) 心理學에서의 動物實驗 = 37 2. 心理學에서의 測定 = 38 (1) 測定의 種類 = 38 (2) 資料와 統計 = 40 5. 心理學의 動向 = 42 第2章 精神과 行動의 生理的 基礎 1. 뉴론과 情報 = 46 1. 뉴론의 情報發達 = 46 2. 시납스 傳達 = 49 2. 神經系 = 50 1. 末梢神經系 = 51 2. 中樞神經系 = 53 3. 호르몬과 그 機能 = 54 (1) 甲狀腺 = 56 (2) 副甲狀腺 = 56 (3) 膵臟腺 = 56 (4) 副腎髓質腺 = 56 (5) 腦下垂體前葉腺 = 56 (6) 性腺 = 57 4. 腦의 構造와 機能 = 57 1. 腦 各 部位의 機能 = 58 (1) 後腦 = 58 (2) 中腦 = 59 (3) 前腦의 間腦 = 59 (4) 前腦의 終腦 = 59 (5) 終腦의 新皮質 = 59 2. 新皮質의 各 部位와 그 機能 = 60 (1) 運動領域 = 60 (2) 體感覺領域 = 61 (3) 視覺領域 = 61 (4) 聽覺領域 = 62 (5) 聯合領域 = 62 (6) 前頭葉 = 62 5. 분리된 腦와 손상된 腦 = 63 1. 분리된 腦 = 63 (1) 正半球와 副半球 = 66 2. 손상된 腦 = 67 (1) 베르니케-코르사코프病 = 67 (2) 言語障碍 = 67 (3) 讀字不能症 = 68 6. 腦의 化學反應과 代謝 = 69 1. 腦의 化學的 性質과 行動 = 69 (1) 아세틸콜린 = 69 (2) 노어에피네프린 = 70 (3) 도파민 = 70 (4) 세로토닌 = 70 2. 精神治療制와 行動變化 = 70 (1) 抗精神病劑 = 71 (2) 抗憂鬱劑 = 71 (3) 抗不安劑 = 72 7. 學習과 報償의 生理的 機制 = 72 1. 學習 중의 生理的 變化 = 72 2. 學習에 필요한 해부학적 요건 = 74 3. 報償의 神經的 基礎 = 74 8. 記憶의 生理的 機制 = 75 第3章 行動發達 1. 發達의 基本槪念 = 80 1. 發達의 意味 = 80 2. 發達段階의 區分 = 81 3. 發達에 대한 두 觀點 = 82 2. 發達硏究의 接近方法 = 84 3. 行動發達의 基底 = 85 1. 遺傳因子 = 85 2. 染色體의 異常 = 87 (1) 性染色體의 異常 = 87 (2) 다운 症候群 = 88 (3) 特定對立形質의 異常 = 89 3. 發達遺傳學 = 89 (1) 遺傳子型과 表現型 = 89 (2) 表現型으로의 表出過程 = 90 4. 身體 및 運動發達 = 93 1. 身體의 發達 = 93 (1) 각 器管의 發達 = 93 (2) 體位의 發達 = 94 2. 筋肉 및 運動發達 = 95 (1) 運動發達의 樣相 = 95 (2) 運動發達의 原理 = 96 5. 認知發達 = 97 1. Piaget 理論의 主要槪念들 = 97 2. 認知發達의 段階 = 99 (1) 感覺運動期 = 99 (2) 前操作期 = 100 (3) 具體的 操作期 = 101 (4) 形式的 操作期 = 101 3. Piaget 理論에 대한 評價 = 102 (1) Piaget의 공헌 = 102 (2) Piaget 理論에 대한 批判 = 102 (3) Piaget 이후의 代案的 硏究들 = 103 6. 認知發達의 各 側面 = 104 1. 知覺發達 = 104 (1) 영兒期의 知覺 = 104 (2) 兒童期의 知覺 = 107 2. 記憶發達 = 108 (1) 發達的 變化를 보이지 않는 過程들 = 108 (2) 發達的 變化를 보이는 過程들 = 109 3. 言語發達 = 112 (1) 言語發達의 여러 段階 = 112 (2) 言語獲得에 관한 理論들 = 115 7. 情緖發達 = 117 1. 情緖의 早期發達 = 117 2. 成熟과 學習의 效果 = 117 3. 情緖發達의 生理的 根據 = 118 4. 幼兒의 微笑 = 119 5. 施設兒의 發達遲滯 = 120 8. 社會性 發達 = 121 1. 愛着의 形成 = 121 (1) 愛着形成의 時期 = 121 (2) 愛着形成의 機制 = 121 (3) 인간 유아의 애착 = 122 2. 父親의 役割 = 123 3. 같은 또래의 影響 = 123 4. 또래 文化와 成人文化 = 124 5. 文化的 影響 = 125 9. 道德性 發達 = 125 1. 前因習的인 道德의 段階 = 126 2. 因習的인 道德의 段階 = 127 3. 後因習的인 道德의 段階 = 127 10. 自己槪念의 發達 = 128 1. 自己槪念의 定義와 屬性 = 128 2. 自己槪念의 機能 = 129 3. 自己槪念의 發達 = 129 (1) 0∼3세경 = 129 (2) 4∼6세경 = 130 (3) 6∼12세경 = 130 (4) 청년기 = 130 4. 自我正體感의 確立 = 130 第4章 動機와 情緖 1. 動機 = 134 2. 動機槪念 = 136 3. 動機의 類型 = 137 1. 生理的 動機 = 138 (1) 飢 動機 = 138 (2) 渴 動機 = 139 (3) 性 動機 = 140 (4) 其他 生理的 動機 = 140 2. 個人的 動機 = 141 (1) 社會的 認定要求 = 142 (2) 成就要求 = 143 (3) 作業要求 = 144 (4) 內在的 動機 대 外在的 動機 = 144 4. 情緖 = 145 1. 情緖槪念 = 146 2. 情緖의 生理的 基礎 = 147 (1) 腦와 情緖 = 148 (2) 脊髓와 情緖的 强度 = 149 3. 情緖的 表出 = 150 4. 情緖理論 = 151 5. 動機와 情緖의 損傷: 學習된 無氣力의 事例 = 153 第5章 感覺과 知覺 1. 感覺의 機制 = 158 1. 感覺經路 = 158 2. 精神物理學 = 159 (1) 探知와 絶對역 = 160 (2) 辨別과 差異역 = 160 3. 信號探知論 = 161 2. 視覺의 機制와 特徵 = 163 1. 視覺의 物理的 刺戟 = 163 2. 눈의 構造와 機能 = 164 3. 빛에서 神經興奮으로의 變換 = 165 4. 視覺에 있어서 精神物理的 關係 = 166 (1) 形態 = 166 (2) 色相 = 166 (3) 明度와 色調 = 167 (4) 彩度 = 167 (5) 色混合 = 167 5. 視覺經驗을 일으키는 神經符號 = 168 (1) 色相의 求心符號 = 168 (2) 色調에 관한 求心符號 = 169 (3) 形態에 관한 求心符號 = 169 3. 聽覺의 機制와 特徵 = 170 1. 聽覺의 物理的 刺戟 = 170 (1) 音波 = 170 (2) 싸인派 = 171 (3) 音의 物理的 强度의 測定 = 172 (4) 복잡한 波形 = 172 2. 귀의 構造와 受容器 = 173 3. 聽覺에서의 精神物理的 關係 = 174 (1) 振動數와 高低 = 174 (2) 强度와 强弱 = 175 (3) 波形이 복잡한 程度와 音色 = 175 4. 聽覺의 求心符號 = 175 (1) 音의 强弱 = 175 (2) 音의 高低 = 175 (3) 音의 位置把握 = 176 4. 其他 感覺 = 178 1. 化學的 感覺 = 178 (1) 嗅覺 = 178 (2) 味覺 = 179 2. 皮膚感覺 = 179 (1) 溫·冷覺 = 180 (2) 壓覺 = 180 (3) 痛覺 = 180 3. 前庭感覺과 運動感覺 = 180 5. 知覺 = 182 1. 知覺의 일반적 특징 = 182 2. 知覺推理 = 184 3. 知覺의 애매함 = 185 6. 形態知覺 = 186 1. 形態知覺에서의 윤곽 = 187 2. 知覺의 集團化 = 188 (1) 近接性 = 188 (2) 類似性 = 188 (3) 連續性 = 188 (4) 共通性 = 188 (5) 完結性 = 188 3. 體制化 = 189 7. 現實世界의 知覺 = 190 1. 知覺의 恒常性 = 190 2. 錯視 = 192 3. 三次元의 知覺 = 193 (1) 距離知覺 = 193 (2) 立體視 = 197 4. 運動知覺 = 198 (1) 實際運動知覺 = 198 (2) 假現運動知覺 = 199 8. 知覺과 經驗 = 200 (1) 회복된 視力 = 200 (2) 視覺缺乏 效果 = 201 (3) 時感覺刺戟의 歪曲 = 201 (4) 知覺學習 = 202 (5) 幼兒의 知覺 = 202 9. 知覺의 選擇性: 注意 = 203 1. 濾過 = 204 2. 注意를 결정하는 요인 = 205 10. 形態再認과 視覺的 略號化 = 206 1. 綜合에 의한 分析 = 207 2. 文字의 略號化 = 208 第6章 學習 1. 條件形成 = 213 1. Pavlov式 條件形成 = 213 (1) Pavlov의 實驗 = 213 (2) Pavlov식 條件形成의 基本要素 = 214 (3) Pavlov식 條件形成의 主要節次 = 216 (4) Pavlov식 條件形成의 예 = 218 (5) 神經症의 學習 = 219 2. 道具的 條件形成 = 220 (1) 道具的 條件形成 = 221 (2) 操作的 條件形成 = 221 (3) 操作的 條件形成의 重要性과 活用 = 224 2. 强化: 報償과 處罰 = 225 1. 强化物 = 226 2. 條件强化 = 226 3. 强化의 패턴化 = 227 4. 罰과 學習된 無力感 = 229 3. 言語學習 = 231 1. 言語學習의 材料 = 232 2. 言語學習의 硏究方法 = 233 3. 言語學習의 方略 = 234 4. 學習에 대한 見解 = 235 1. 近接性 見解 = 235 2. 認知的 見解 = 236 3. 效果論的 見解 = 236 第7章 記憶과 忘却 1. 記憶의 類型 = 242 1. 感覺記憶 = 242 2. 短期記憶 = 244 3. 長期記憶 = 247 4. 短期記憶과 長期記憶의 關係 = 252 (1) 自由回想에서의 증거 = 252 (2) 記憶障碍에서의 증거 = 253 (3) 差別略號化에서의 증거 = 254 (4) 다른 해석 = 255 2. 構成記憶 = 255 1. 推論 = 256 2. 固定觀念 = 257 3. 圖式 = 257 3. 忘却 = 258 1. 忘却曲線 = 258 2. 痕迹衰退說 = 259 3. 干涉說 = 260 4. 動機的 忘却 = 262 5. 凝固說 = 263 4. 記憶障碍 = 264 5. 記憶硏究의 應用 = 266 1. 目擊者 證言 = 266 (1) 評價者 變因 = 267 (2) 體系의 變因 = 267 2. 學習方法의 學習 = 268 (1) 記憶에 관한 知識 = 268 (2) 兒童들의 아는 것에 대한 知識 = 269 3. 記憶을 增進시키는 方法 = 269 (1) 略號化 = 269 (2) 貯藏 = 270 (3) 引出 = 271 (4) 記憶術 = 271 第8章 言語와 思考 1. 知識과 表象 = 274 1. 處理의 水準 = 275 2. 範疇의 構造 = 276 (1) 原型 = 277 (2) 模糊集合 = 278 3. 意味記憶 = 279 (1) 位階網 模型 = 280 (2) 位階網 模型의 批判 = 282 4. 心象과 相似型 表象 = 283 (1) 心的 回轉 = 284 2. 言語處理 = 285 1. 言語直觀과 文法 = 286 2. 言語理解 = 287 (1) 音韻表象 = 288 (2) 統辭處理 = 288 (3) 意味處理 = 289 (4) 圖式과 散文理解 = 290 3. 問題解決과 推論 = 292 1. 問題解決 = 292 (1) 問題解決의 네 段階 = 293 (2) 問題解決의 諸現象 = 294 (3) 人工 知能 = 298 2. 推論 = 300 (1) 三段論法 = 300 (2) 雰圍氣 假說 = 301 (3) 前提의 부당한 轉換 = 303 (4) 形象效果 = 303 第9章 知能과 그 測定 1. 心理檢査의 基準 = 309 1. 信賴度 = 309 2. 妥當度 = 310 3. 標準化 = 311 2. 知能檢査의 類型 = 313 1. Binet 知能檢査 = 313 2. Wechsler 個人用 知能檢査 = 314 3. 集團用 知能檢査 = 317 4. 知能檢査의 問題點 = 317 5. 適性과 成就度 檢査 = 318 3. 知能의 本質 = 320 1. 要因分析的 接近 = 321 2. 成分接近法 = 323 3. 知能과 創意性 = 324 4. 知能과 年齡變化 = 326 4. 知能에 미치는 遺傳과 環境의 影響 = 328 1. 知能과 遺傳 = 328 2. 知能과 環境 = 330 3. 知能의 兩極端 = 330 第10章 性格 1. 性格의 定義 = 334 2. 性格硏究의 諸理論 = 336 1. 特質論 = 336 (1) 特質理論 = 337 (2) 特質理論의 適用 = 339 2. 精神力動理論 = 342 (1) Freud의 性格理論 = 342 (2) Freud理論의 評價 = 344 (3) 精神力動에 대한 行動的 接近 = 345 (4) 精神力動理論의 適用 = 347 3. 社會行動理論 = 350 (1) 社會學習理論 = 350 (2) 社會行動理論 = 351 (3) 社會學習理論에 대한 評價 = 352 (4) 社會行動理論의 適用 = 353 4. 現象學的 理論 = 355 (1) Rogers의 自己理論 = 355 (2) Kelly의 個人構成槪念理論 = 357 (3) Maslow의 動機理論 = 357 (4) 現象學的 理論의 適用 = 358 3. 性格의 實驗的 硏究의 例 = 360 1. 不安과 遂行 = 360 2. 性格과 知覺: 類型上의 變因들 = 361 第11章 心理的 適應 1. 스트레스의 原因과 類型 = 365 1. 壓迫感 = 366 2. 不安 = 367 3. 挫折 = 368 4. 葛藤 = 370 (1) 葛藤의 起源 = 370 (2) 葛藤場面의 類型 = 371 5. 刺戟의 缺乏 = 372 2. 適應의 方法 = 372 1. 直接的 對處 = 373 (1) 攻擊行動과 積極的 對處 = 373 (2) 態度 및 抱負水準의 調整 = 375 (3) 撤收 = 376 2. 防禦的 對處 = 377 (1) 否定 = 378 (2) 退行 = 379 (3) 同一視 = 379 (4) 昇華 = 381 (5) 反動形成 = 381 (6) 主知化 = 381 (7) 置換 = 382 (8) 投射 = 382 (9) 抑壓 = 383 (10) 合理化 = 384 (11) 防禦機制의 綜合 = 384 3. 스트레스의 緩和技法 = 385 (1) 緊張弛緩訓練 = 385 (2) 요가와 暝想法 = 386 (3) 바이오 피드백 = 386 (4) 藥物使用과 飮食調節 = 386 3. 適應失敗와 健全한 適應 = 387 1. 正常과 異常 = 387 2. 異常心理의 槪念的 模型 = 389 3. 適應의 槪念 = 390 4. 成熟한 人間, 自己實現的 人間 = 391 第12章 異常心理와 矯正 1. 心理的 障碍의 分類 = 397 2. 精神病 = 398 1. 精神分裂症 = 400 2. 情動障碍 = 402 (1) 躁症 = 402 (2) 憂鬱症 = 403 3. 偏執症 = 403 3. 神經症 障碍 = 404 1. 不安狀態 = 405 2. 恐怖障碍 = 406 3. 强迫障碍 = 406 4. 轉換히스테리 = 407 5. 神經性 憂鬱症 = 408 6. 心氣症, 神經衰弱症 및 其他 神經症 = 409 4. 性格障碍 = 410 5. 其他 非精神病 障碍 = 411 1. 精神身體障碍 = 411 2. 알콜 中毒·藥物使用障碍 = 412 3. 性的 逸脫·性機能障碍 = 414 4. 兒童期에 나타나는 心理的 障碍 = 414 (1) 適應障碍 = 414 (2) 夜尿症 = 414 (3) 注意力 缺陷障碍 = 415 (4) 行爲障碍 = 415 (5) 試驗不安 = 415 6. 心理障碍의 矯正 = 416 1. 精神分析 = 417 (1) 自由聯想 = 418 (2) 꿈의 解釋 = 418 (3) 轉移關係 = 418 2. 行動治療 = 419 (1) 嫌惡條件形成 治療 = 419 (2) 體系的 鈍感法 = 420 (3) 行動造成 = 420 (4) 表現訓練 = 421 3. 認知治療 = 421 4. 人間中心의 相談 = 422 5. 集團治療 = 423 (1) 精神分析的 集團治療 = 423 (2) 인카운터 集團, 感受性 訓練 = 424 (3) 行動治療 = 424 第13章 社會過程 1. 社會場面과 社會行動의 種類 = 429 1. 社會場面 = 429 2. 社會行動의 種類 = 431 2. 社會知覺 = 432 1. 印象形成 = 434 (1) 端緖 = 434 (2) 印象의 仲介 = 436 (3) 印象形成의 特徵 = 437 2. 歸因 = 440 (1) 歸因의 方向 = 440 (2) 歸因의 一般的 傾向 = 441 (3) 歸因傾向의 意味 = 442 3. 社會影響 = 444 1. 態度變化 = 444 (1) 態度의 槪念 = 445 (2) 態度變化 = 446 2. 同調 = 448 3. 順從 = 450 (1) 服從의 實驗 = 450 (2) 順從의 要因 = 451 4. 親交關係 = 452 1. 親交對象者의 選擇 = 453 (1) 近接 = 453 (2) 類似性 = 454 (3) 報償 = 455 (4) 外貌 = 455 2. 親交關係의 形成과 維持 = 456 (1) 社會的 浸透의 段階 = 456 (2) 自己公開 = 457 (3) 親交關係의 崩壞 = 457 (4) 親交關係의 긴 팔 = 458 5. 集團心理 = 459 1. 指導者 = 460 (1) 指導者의 類型 = 460 (2) 指導者의 條件 = 461 2. 集團의 特性과 構造 = 462 (1) 集團의 特性 = 462 (2) 集體構造 = 463 3. 集團과 作業 = 465 (1) 集團 속의 個人의 作業能率 = 465 (2) 集團의 意思決定 = 465 (3) 指導者의 役割 = 466 4. 群衆行動 = 467 人名 索引 = 469 事項 索引 = 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