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자동 완성 열기

검색어 자동완성 목록

    고급검색

    다른 검색도 이용해 보시겠습니까?
    • 국가자료종합목록 전국 공공도서관의 소장 자료에 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이자 도서관 간 정보 공유 및 상호 협력 네트워크입니다.
    • 한국고문헌종합목록 전국의 고전적 소장처를 연계하여 한국 고전적에 대한 목록, 해제, 원문 등을 제공합니다.
    • 온나루 통합검색 국립중앙도서관 및 외부 연계 시스템의 지식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이탈리아 로마국립중앙도서관과 양해각서(MOU) 체결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5-10-27
    • 조회 508
    글자크기

    국립중앙도서관, 이탈리아 로마국립중앙도서관과 양해각서(MOU) 체결

    - 지식과 문화를 잇는 한–이탈리아 도서관 협력의 새로운 장 열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김희섭)은 이탈리아 로마국립중앙도서관(관장 스테파노 캄파뇰로, Stefano Campagnolo)과 도서관 분야의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10월 24일 체결했다.

    로마국립중앙도서관은 1876년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대표적 국립도서관으로, 약 700만 권의 장서와 다양한 고문헌을 소장하고 있다. 피렌체국립중앙도서관과 함께 국가 서지 구축과 출판물 보존 등 이탈리아 도서관 체계의 중심적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로마국립중앙도서관장이 국립세계문자박물관과의 협력 전시 《천천히 서둘러라: 알도 마누치오, 세상을 바꾼 위대한 출판인》 개막식 참석을 위해 방한한 것을 계기로 추진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서관 분야의 정보와 경험 공유, ▲직원 교류 및 상호 방문, ▲출판물 교환, ▲지식자원과 정보 공유, ▲전시 및 문화 프로그램 협력, ▲기타 다른 형태의 상호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2018년부터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라 사피엔차 대학교 동양학부 도서관 내에 한국자료실(WOK, Window on Korea)을 설치·운영해 오고 있으나, 로마국립중앙도서관과의 직접적인 협력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양국 도서관 간 교류의 기반이 새롭게 마련되었으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이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체결식에서 김희섭 국립중앙도서관장은 “이탈리아는 세계의 문화유산과 기록유산을 보존하고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온 나라”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 도서관이 지식과 문화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협력 파트너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체결식 사진

    담당자구분
    담당 부서 국립중앙도서관
    국제교류홍보팀
    책임자 팀장 김승정 (02-590-6320)

    담당자

    사무관 양진숙 (02-590-6321)

    80주년 미래를 여는 지식의 길 배너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