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중요기록유산,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8-01
  • 조회 67
글자크기

국가의 중요기록유산,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 ‘중요도서관자료’를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지원하기 위한 방법 제안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28일 ‘국가중요도서관자료 등록제도에 관한 연구’ 내용으로『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제13호를 발간한다.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국내 기관 및 개인이 소장한 우리나라의 고유한 자료 중 국가적 차원의 보존‧관리가 필요한 자료의 등록제도를 제안한다. 등록대상 자료 기준과 등록 절차를 비롯하여 심사기준 및 평가항목, 관리‧지원에 이르기까지 제도의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전반을 국내외 유사 제도 비교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납본제도 시행(1965년) 이전의 자료를 비롯하여 희귀성과 역사적‧문화적‧예술적 가치 등을 지닌 수많은 자료들이 방치되거나 소실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인식하는 데서 시작되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자료를 발굴하여 보존‧활용할 수 있는 제도의 도입을 제안하게 된 것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이슈페이퍼에서 제안된 ‘국가중요도서관자료 등록제도(안)’이 향후 우리나라의 고유한 자료들을 국가적 차원에서 책임있게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한 입법의 근거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기록유산의 가치를 높이고 관련 학문 분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도서관 관련 동향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피디에프(PDF) 형식의 온라인자료로 발간되는 간행물이며,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붙임: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3호 관련 사진 1부.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총괄과 사무관 남상연(☎ 02-590-0653), 주무관 이지영(☎ 02-590-079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