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일표제 전거데이터 적용 방안 제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4-29
  • 조회 555
글자크기

통일표제 전거데이터 적용 방안 제시

- 차세대 서지 구조 전환 및 이용자 검색 편의성 향상 기대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차세대 서지 구조 전환을 위한 통일표제 적용 방안 연구’내용을 제10호『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에 담아 4월 29일 발간한다.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도서관 목록에서 통일표제*의 기능을 고찰하고, 국립중앙도서관의 통일표제 도입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통일표제 전거데이터**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작성하기 위해 제정한 지침과 목록담당자들이 전거데이터 관련 업무에 사용하는 시스템 화면 설계에 대한 설명을 비롯하여 소장자료 목록에 통일표제를 적용하고자 하는 도서관에서 참고할 사항들도 함께 다루었다.
* 통일표제 : 특정 저작(work)이 몇 가지 서로 다른 표제로 알려져 있는 경우, 이것을 목록에서 한자리에 모으기 위해 특별히 선정된 표제
(예시) 신경숙 작가의「엄마를 부탁해」와 같이 「Pidä huolta äidistä」, 「Prosim, pazi na mamo」, 「Please look after mom」, 「母をお願い」 등 다양한 번역판 제목이 존재하는 경우, 「엄마를 부탁해」를 통일표제로 선정하고 다른 번역판 제목을 모아준다.
** 전거데이터 : 목록에서 사용되는 저자명, 서명, 총서명, 주제명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 사용하기 위해 작성된 데이터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저작물 자체를 식별하기 위한 핵심요소로 여겨지는 통일표제의 전거 구축은 이용자의 정보 발견 극대화라는 목록의 지향점 달성뿐만 아니라 차세대 서지 구조 전환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과업이다. 향후 통일표제 전거데이터의 안정적 구축을 위해 작성 지침 추가 개정 등을 계속해나갈 예정이며, 많은 도서관들이 통일표제를 목록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도서관 관련 동향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피디에프(PDF) 형식의 온라인자료로 발간되는 간행물이며,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붙임: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0호 관련 사진 1부.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총괄과 사무관 남상연(☎ 02-590-0653), 주무관 이지영(☎ 02-590-079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