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와 실무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R로 더 심도있게 배운다.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9-14
  • 조회 48
글자크기

연구와 실무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R로 더 심도있게 배운다.

- 국립중앙도서관, 9월 「논문 작성을 위한 R 통계 분석 심화 과정」 운영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논문작성을 위한 R* 통계분석 심화과정」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은 9월 27일(월), 29일(수), 10월 1일(금) 3일 동안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총 12시간 동안 진행된다.
· R: 누구든지 소스 코드를 보고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통계 계산과 그래픽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본 강좌는 기 운영된 「논문작성을 위한 R 통계분석 기본과정」의 후속 프로그램으로서 연구와 실무에서 심도있는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심화 과정이다. R의 기초문법을 활용할 수 있는 초급 수준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예측·추론하기 위한 회귀분석*부터 최근 연구자들의 수요가 많은 빅데이터 분석과 기계학습*까지 폭넓게 다룬다.
∙ 회귀분석: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현상 예측 등에 사용하는 통계 분석 방법
∙ 기계학습: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데이터를 통해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방법

이번 심화 강의는 ▲ 회귀분석 통계 모형 만들기, ▲ 뉴스 등 문자데이터 속에 담긴 트렌드 분석하기, ▲ 기계학습을 통해 예측모형을 만들고 분류하는 방법에 대한 3회차 과정이다. 또한 논문이나 보고서에서 쉽게 활용 가능한 여러 가지 사례를 익혀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수강생의 효율적인 비대면 학습을 위해 강의 중 강사진의 즉각적인 실습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과정을 통해 연구자들이 현업에서 다각도로 요구되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깊이 있게 습득하여 새로운 연구 기회와 시사점을 창출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동 교육은 무료이며,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라면 누구나 도서관 누리집(nl.go.kr 로그인 > 신청·참여 > 교육/문화프로그램 > 정보활용교육)에 접속하여 9월 14일(화) 오전 9시부터 신청할 수 있다. 수강 대상은 60명이며, 참가신청서의 서면 검토를 통해 선발하여 9월 23일(목)에 발표된다.

붙임: 교육 프로그램 포스터 1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이용과 사무관 노은희(☎ 02-590-6301), 주무관 최원실(☎ 02-590-630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