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2020년도 사서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
  • 작성부서 운영지원과
  • 등록일 2020-10-22
  • 조회 18979
글자크기
국립중앙도서관 공고 제2020-10-02호(2020. 10.22.)

2020년도 사서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


2020년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시행계획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0년 10월 22일
국 립 중 앙 도 서 관 장



1. 선발예정 인원 / 시험과목 / 임용예정 지역

채용 분야 및 선발 예정 인원

직렬
임용예정
등급
담당예정업무
선발예정
인원
시험과목
(2과목)
근무예정
지역
사서직
사서서기(8급)
도서관 자료수집 관리 및 국가서지·표준화 업무
4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
서울
디지털자원 및 디지털콘텐츠
융합서비스 관리 운영
4
서울
정책정보서비스 기획 및 운영
2
세종

* 최초 임용 이후 필수보직기간(4년) 경과 후 타 지역 전보 가능


2. 시험방법

가. 필기시험
ㅇ 필기시험 방식

시험과목
출제형식
문항수
시간
자료조직개론
4지선다형
25문제
50분
정보봉사개론 4지선다형
25문제


ㅇ 합격자 결정
-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사람 중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선발예정인원의 150% 범위 내에서 필기시험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담당예정업무
선발예정인원
합격자 수
비고
도서관 자료수집 관리 및 국가서지·표준화 업무
4
6
* 동점자로 인해 합격자 수가 150퍼센트를 초과할 경우 해당 동점자는 전원 합격 처리
디지털자원 및 디지털콘텐츠 융합서비스 관리 운영 4 6
정책정보서비스 기획 및 운영 2
3


나. 서류전형
ㅇ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응시자의 자격․경력 등이 채용공고 상의‘응시자격기준’에 적합한지 여부 등을 서면으로 심사, 적격 또는 부적격을 판단하여 적격자를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다. 면접시험
ㅇ 면접시험은 필기시험 및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해당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적격성을 평가합니다.
ㅇ 면접시험 방식


평정요소
평가내용
시험 방식
공통역량 평가
공직관 및 공직윤리, 자세 등을 평가
지원 분야별
심층 질의 응답
전문역량 평가 분야별 직무수행 능력 및 적격성 평가

- 시험시간 : 1인당 30분 내외
※ 자세한 면접방식은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시 공고할 예정입니다.


ㅇ 합격자 결정
-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 중에서 평정 성적이 우수한 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 불합격 기준
- 위원의 과반수가 평정요소 5개 항목 중 2개 항목 이상을 “하”로 평정하였거나, 위원의 과반수가 어느 하나의 동일한 평정요소에 대하여 “하”로 평정한 때

- 면접위원의 전체 평정성적(‘상’,‘중’,‘하’의 개수)을 집계하여 ‘중’,‘하’의 개수와 관계없이‘상’의 개수가 많은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며, ‘상’의 개수가 동일한 경우 ‘중’의 개수가 많은 순으로 합니다.


3. 응시자격 * 최종시험(면접) 예정일(2021.2.18.) 기준

가. 공통사항

ㅇ 국가공무원법 제 33조(결격사유) 각 호에 해당되지 않는 자

국가공무원법 제33조(결격사유)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은 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4.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집행유예 기간이 완료된 날로부터 2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5. 금고이상의 형을 선고유예 받은 경우에는 그 선고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6.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6의2. 공무원으로 재직기간 중 직무와 관련하여 「형법」 제355조 및 제356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6의3.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사람으로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6의4. 미성년자에 대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죄를 저질러 파면ㆍ해임되거나 형 또는 치료감호를 선고받아 그 형 또는 치료감호가 확정된 사람(집행유예를 선고받은 후 그 집행유예기간이 경과한 사람을 포함한다)
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에 따른 성폭력범죄
나.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에 따른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
7. 징계로 파면처분을 받은 때로부터 5년을 지나지 아니한 자
8. 징계로 해임처분을 받은 때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ㅇ 공무원 임용시험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이 정지되지 아니한 자
ㅇ 남자의 경우 병역을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 또는 최종시험(면접) 예정일 기준 6개월 이내 전역이 가능한 자
ㅇ 대한민국 국적소지자(복수국적자의 경우 임용일 전까지 외국국적을 포기하여야 함)
ㅇ 18세 이상(2003.12.31. 이전 출생자)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
ㅇ 국가공무원법 제74조(정년)에 해당하지 않는 자


나. 응시자격

직렬(직류)
임용예정 직급
자격요건
사서직
사서서기(8급)
2급 정사서 이상 자격증 소지자


4. 응시원서 접수 (인터넷접수만 가능)

가. 원서접수 및 취소

채용 분야 및 선발 예정 인원
구분
일시
접수 및 취소 방법
원서 접수
2020.11.02.(월) ~ 11.04.(수), 09:00~18:00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에 접속하여 접수 및 취소
접수 취소 2020.11.05.(목) ~ 11.07.(토), 09:00~18:00

※ 원서접수 기간 중 홈페이지 이용문의 : 044-203-8263, 8267, 8518

나. 유의사항
ㅇ 응시원서는 1회, 1분야(3개 분야 중)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중복접수 불가)
ㅇ 응시수수료(5,000원)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휴대폰·카드결제, 계좌이체 비용)이 소요됩니다.
ㅇ 응시수수료를 납부하여야만 접수처리가 완료됩니다.
ㅇ 접수기간 중에는 기재사항을 수정할 수 있으나, 접수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ㅇ 저소득층 해당자(「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는 응시수수료가 면제됩니다.
ㅇ 응시원서 접수 시 사진등록용 사진파일(JPG, 3.5cm×4.5cm, 파일용량 100KByte 미만)이 필요하며, 접수 완료 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ㅇ 원서접수 취소자는 응시원서 접수마감일 다음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응시의사를 철회한 경우에 한하여 응시수수료를 환불해 드립니다.
ㅇ 응시원서 상의 기재 착오 또는 누락, 연락불능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의 책임이 됩니다.


5. 시험 일정

가. 시험 일정

채용 분야 및 선발 예정 인원
구분
시험장소
시험일시
합격자 발표
필기시험
2020.12.11.(금)
2020.12.19.(토)
10:00~10:50 (50분)
2021.1.20.(수)
면접시험 2021.2.10.(수) 2021.2.18.(목)
* 시험시간 별도공지
2021.3.3.(수)

나. 유의사항
ㅇ 시험시행과 관련한 모든 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에 공고하며, 시험 운영상 시험장소, 시험일정 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채용공고 관련 내용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및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 공고
ㅇ 면접시험 시행 절차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시 별도 공고할 예정입니다.
ㅇ 공무원임용시험령 제51조에 의해, 임용시험에 있어서 부정행위를 하거나 시험에 관한 소명서류에 응시자격요건 등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시험결과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는 당해 시험을 정지하거나 합격결정을 취소하고, 그 처분이 있는 날로부터 5년간 동 시험령에 의한 시험, 그 밖의 국가공무원 임용을 위한 시험의 응시 자격을 정지합니다.
ㅇ 연락불능, 합격자발표 미확인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의 책임이 되므로, 합격자 발표일 등 시험일정과 합격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6. 서류전형 증빙서류 제출

가. 필기시험 합격자는 제출기간 내에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하지 않으면 면접시험 포기자로 간주되어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나. 제출기간 : 2021. 1.20.(수) ~ 1.23.(토) 18:00까지
다. 제출방법 :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 서류전형/면접시험 → 서류전형 등록에 접속하여 접수
라. 증빙서류
ㅇ 필 수 : 2급 정사서 이상 자격증
ㅇ 해당자 : 경력증명서, 취업지원대상자 증빙서류, 병역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남자), 어학성적 증빙서류 등


7. 기타 유의사항

가. 동 시험계획은 불가피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해당 시험일 7일 전까지 공고할 예정입니다.
※ 채용 관련 공고문 게시 :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 인사혁신처 나라일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등
나. 공무원임용시험령 제51조에 따라 임용시험에 있어서 부정행위를 하거나 시험에 관한 소명서류에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시험 결과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는 당해 시험을 정지하거나 합격 결정을 취소하고 그 처분이 있는 날로부터 5년간 동 시험령에 의한 시험, 그 밖의 국가공무원임용을 위한 시험의 응시 자격을 정지합니다.
다. 제출된 서류에 기재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임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라. 임용 예정 직위에 대하여 지원자가 선발 예정 인원과 같거나 적은 경우 재공고 할 수 있습니다.
마. 적격자가 없을 경우는 합격자를 결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 최종합격자로 결정되더라도 신원조회, 공무원채용신체검사 등에서 부적격으로 판명될 경우 임용되지 않습니다.
사. 최종합격자가 임용을 포기하거나, 최종합격자에게 임용결격사유가 있는 등의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내에 면접시험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 중에서 차순위로 평정성적이 우수한 자를 추가합격자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 응시원서 및 첨부서류의 기재 착오 또는 누락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일체 응시자의 책임입니다.
자. 시험 관련 일체의 공지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고, 별도 개별통지는 하지 않으니 응시자는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차. 이 공고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국가공무원법, 공무원임용령, 공무원임용시험령, 공무원임용시험 및 실무수습 업무처리지침 등에 의하여 처리됩니다.
카. 기타 채용에 관한 문의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총무과(☎ 02-590-0525, 0592)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타. 경력경쟁채용시험에 관한 증명서류에 거짓 사실을 적거나 그 서류를 위조·변조하여 시험결과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부정행위를 알게 된 때는 인사혁신처에 온라인 신고할 수 있습니다.


◁ 경력경쟁채용시험 국민제보 ▷
인사혁신처 홈페이지(www.mpm.go.kr) - 참여민원 – 신고센터 - 인사신문고 –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국민제보

◎ 붙임 : 채용 분야별 직무기술서 각 1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