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대학도서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글자크기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등록일 : 2016.12.29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라는 이름을 처음 들으면 영국과 관련 있는 대학일 거라 생각하지만 뜻밖에도 이 대학교는 캐나다의 밴쿠버 해안지역에 있습니다. 여러 산업과 무역의 중심지인 밴쿠버는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Simon Fraser University), 밴쿠버 해양 박물관 (Vancouver Maritime Museum), H.R. 맥밀런 천문관(H.R. MacMillan Space Centre), 밴쿠버 미술관(Vancouver Art Gallery) 등을 갖춘 문화도시이기도 합니다.

태그
캐나다에서 2번째로 큰 연구 도서관
여러 분관들의 협력으로 구성된 연합 시스템
디지털 자료 보관소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소개 테이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소개
(2019년 기준)

  • 구분 : 대학도서관

  • 개관연도 : 1914년

  • 대륙/국가/도시 북아메리카/캐나다/밴쿠버(Vancouver)

  • 주소 : Vancouver Campus, 1961 East Mall, Vancouver, BC Canada V6T 1Z1

  • 이메일 : http://directory.library.ubc.ca/

  • 전화 : 604-822-6375

  • 시설현황 : 중앙도서관 외 19개의 분관으로 구성

  • 자료현황 : 서적 (790만권이상), 전자서적(230만권), 전자자료(5백5십만), 마이크로폼(530만건), 923,000개이상의 지도, 비디오 및 기타 멀티미디어 자료

  • 이용시간 : 월요일~목요일(09:00~23:00), 금요일(09:00~21:00), 토요일(11:00~18:00), 일요일(12:00~23:00)

 

대공황과 세계대전을 넘어서 1908년에 설립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본래 이름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 College of British Columbia)였습니다. 1915년 현재의 이름인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로 그 이름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10번 가와 Laurel 가에 임시로 자리를 잡은 대학교는 밴쿠버 종합병원에 새로 지어진 별관의 방 2개를 빌려 도서관을 설립하였습니다. 규모가 작은 만큼, 당시 도서관 직원도 4명뿐이었습니다.

 

1925년에는 대학이 포인트 그레이 캠퍼스의 신축 건물로 이전하였습니다. 대학의 성장과 더불어 도서관 장서도 꾸준히 증가하여 13만 5,000점에 달했습니다. 1932년 세계 대공황이 시작되자 도서관 예산이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자료 입수량도 감소하였고, 도서관 직원들도 정리해고 되었습니다. 이때 뉴욕의 Carnegie 사에서 3년 동안 거액의 지원금을 전달하여 무사히 대공황을 넘겼습니다.
1936년이 되자 도서관 장서는 더욱 늘어나, 캐나다에서 6번째로 큰 도서관으로 성장했습니다. 고비를 넘어 한숨 돌리려는 찰나, 제2차 세계대전의 화마가 불어 닥쳤고, 1942년 이를 피해 자료들을 안전한 장소로 옮겨야 했습니다.
1948년에는 도서관의 북쪽 별관이 신설되었고 장서는 30만 점까지 늘어났습니다. 더불어 자료를 정리하는 방식에도 새 바람이 불었습니다. 카드 목록 작성은 1978년을 마지막으로 중단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마이크로 목록과 마이크로피시 형태의 목록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1988년에 ‘UBCLIB’라는 새로운 공동 온라인 목록이 만들어졌으며, 최초로 도서관 외부에서 전화선과 모뎀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을 통해 목록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CD-ROM 기술을 도입하여 우드워드(Woodward) 도서관에서 의학 전문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인 ‘MEDLINE’의 CD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95년부터는 도서관에서 저널의 본문을 온라인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림 1.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의 중앙도서관인 코너 도서관(Walter C. Koerner Library)
그림 1.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의 중앙도서관인 코너 도서관(Walter C. Koerner Library) 

 

1997년에 중앙도서관 역할을 하는 Koerner(Walter C. Koerner) 도서관이 개관했고, Sedgewick 학부 도서관(Sedgewick Undergraduate Library)의 지하와 연결되어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 자료와 정부간행물, 마이크로폼 자료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새천년을 맞이한 2000년도에는 캠퍼스 내에 10개, 캠퍼스 외부에 3개의 도서관을 갖추어 캐나다에서 2번째로 큰 연구 도서관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여러 분관들의 협력으로 구성된 연합 시스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는 밴쿠버 캠퍼스에 속한 포인트 그레이 캠퍼스(Point Grey Campus), 롭슨 스퀘어 캠퍼스(Robson Square Campus), 그레이트 노던 웨이 캠퍼스(Great Northern Way Campus)와 오카나간 캠퍼스 (Okanagan Campus)의 4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서관은 총 19개의 분관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납본 도서관이며, 일본정부문서와 UN 관련 자료도 납본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서관 중 원주민 문화 전문 도서관인 ‘휘화 (Xwi7xwa) 인디언 학술도서관’이 2005년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으로 편입되었습니다.

 

도서관 외에도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아카이브는 대학 운영 기록과 정보를 공식적으로 보관하는 곳이며, clRcle은 연구와 교육을 위해 필요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디지털 자료 보관소입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도서관들의 중심축 역할을 하는 인문사회과학 도서관인 커너(Koerner) 도서관은 푸른 유리로 장식된 화려한 외관으로 이용자들을 맞이합니다. 이 채광창을 통해 건물 중앙에 충분한 자연광이 내려와 밝은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이 도서관의 소장 자료로는 인문학 및 사회과학 컬렉션, 정부간행물, 지도 및 지도책 등이 있습니다.
도서관 1층에는 학습실, 디지털 자료실, 복사실, 마이크로 인쇄실과 곳곳에 마련된 서가들이 있습니다. 2층에는 인문학 및 사회과학 담당 부서와 인사부서, 자료 정리실과 같은 업무 시설이 있습니다. 자료실로는 지도 및 지도책 자료실, 신간 저널 및 잡지 자료실, 신문 자료실 등을 비롯하여 마이크로폼 자료실, 디지털 자료실 등이 있습니다. 더불어 참고문헌 자료실, 정부간행물 자료실, UN 컬렉션 자료실, 색인 및 초록 자료실, 데이터 코드북 자료실, 학습실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층에는 대출대, 학습 자료 예약실, CD 및 DVD, 비디오테이프 자료실, 복사실, 학습 공간 및 컴퓨터 이용 공간이, 4층과 5층에는 Koerner 자료실과 복사실, 학습 공간이 있습니다.

 

그림 2. 아시아 도서관과 아시아 연구소가 위치한 UBC 아시아 센터

그림 2. 아시아 도서관과 아시아 연구소가 위치한
UBC 아시아 센터

아시안 도서관(Asian Library)은 UBC 아시아 센터 3층에 위치합니다. 이 도서관은 아메리카 대륙 북부 지역을 통틀어 가장 큰 규모의 아시아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동양적 건축물로도 유명합니다. 중국어, 일본어, 힌두어, 펀자브어, 산스크리트어, 우르두어, 인도네시아어 등 총 58만여 점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발행된 아시아를 주제로 한 자료들과 그 외 유럽 국가들의 언어로 된 자료들은 커너 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도서관에 소장된 희귀본 컬렉션은 대부분 푸반(Puban) 컬렉션의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시아 도서관에 소장된 푸반 컬렉션의 자료들은 1959년 캐나다 태평양 기금(Canada Pacific Foundation)의 지원으로 수집되어, 중국의 고서와 희귀본 4만 5,000여 점 있습니다. 주로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등 1912년 이전의 중국 희귀본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캐나다의 아시아를 대상으로 한 외교정책이 개방적으로 변하게 되면서, 아시아학도 활발하게 발전하였습니다. 1950년대에는 일본학과 중국학이 시작되었으며, 1982년 한국학 관련 수업이 시작되면서 대학도서관의 한국학 자료가 늘어갔습니다. 10년 뒤에는 한국어 자료 구입 예산이 편성되어 공식적으로 한국학 자료가 수집되었습니다. 더불어 1984년에는 한국어와 한국사 수업과정 11개가 개설되기도 했습니다.
2013년 기준으로 아시아 도서관에는 3만 6,000여 점에 이르는 한국학 장서를 소장하며, 한국학 주제전문사서와 근로 학생들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림 3. 이빌 케이 바버(Irving K. Barber) 학습센터
그림 3. 이빌 케이 바버(Irving K. Barber) 학습센터

 

이빌 케이 바버(Irving K. Barber) 학습센터는 1925년에 지어졌던 중앙도서관의 중요한 부분을 그대로 보존하여 그 자리에 지어졌습니다. 이 학습센터의 이름은 건축비를 기증한 케이 바버의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그의 요청으로, 이 시설을 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브리티시 컬럼비아 지역의 주민이라면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학습센터에는 AArP(Art Architecture Planning Library) 분관과 희귀본 및 특별 컬렉션 자료실, 인문사회과학 자료실이 있습니다. 이 자료실 외에 Chapman Learning Commons는 연구 활동 관련 시설과 해당 부서, 컴퓨터실과 열람실이 있는 곳입니다. 또한,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의 아카이브 부서가 있으며, 예술 및 건축계획 부서와 과학 및 공학기술 부서도 있습니다.

 

이 학습센터에서는 청(Chung) 컬렉션이라고도 불리는 월라스 B.(Wallace B.)와 매들린 H. 청(Madeline H. Chung) 컬렉션의 자료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의 캐나다 이민사와 캐나다 태평양 철도의 발전사, 브리티시 컬럼비아 지역의 탐험 관련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희귀본 및 특별 컬렉션(RBSC)에서는 인쇄 자료와 필사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각종 문서, 도서, 지도, 포스터, 회화, 사진 등 2만 5,000점 이상의 자료로 구성된 Douglas Coupland 컬렉션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 분야의 디지털 컬렉션 브리티시 컬럼비아 도서관의 디지털 컬렉션에서는 사람과 장소, 활동 및 행사 등 다양한 주제 분야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자료들은 학생, 학자 및 연구자들의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자료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컬렉션에는 Alma Mater Society 이미지 컬렉션, Andrew McCormick 지도 및 인쇄 자료 컬렉션, Tremaine Arkley 크로케(Croquet) 컬렉션, BC 의회 문서(BC Sessional Papers) 등 폭넓은 수집을 자랑하는 40가지 테마별 컬렉션이 있습니다. 각 컬렉션의 상세페이지에서 컬렉션에 대한 설명과 원문, 이미지, 최근 등록된 신규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Alma Mater Society 이미지 컬렉션

그림 4. Alma Mater Society 이미지 컬렉션

 

‘Alma Mater Society 이미지 컬렉션’은 밴쿠버 캠퍼스의 학생회인 Alma Mater Society(AMS)의 다양한 활동 관련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의 대학생활, 학생회 활동, 학생 시위, 학생회관(SUB, Student Union Building) 등의 이미지를 통해 AMS의 발전과 활동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이미지는 참조 및 연구용으로만 제공됩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게시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미지에 대한 우려가있는 경우 AMS Archivist Sheldon Goldfarb ( archives@ams.ubc.ca)에 문의하십시오.

 

그림 5. Tremaine Arkley 크로케(Croquet) 컬렉션에서 볼 수 있는 회화 작품 ‘The croquet party’

그림 5. Tremaine Arkley 크로케(Croquet) 컬렉션에서 볼 수 있는
회화 작품 ‘The croquet party’

 

‘Tremaine Arkley 크로케(Croquet) 컬렉션’에는 크로케 경기를 묘사한 Tremaine Arkley 회화, 삽화, 조각, 광고, 사진, 단명자료 등이 있습니다. 크로켓 경기는 서양에서 남성과 여성이 함께 경기할 수 있었던 최초의 게임이었습니다. 만화부터 순수미술작품에 이르는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크로케의 인기가 점점 많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크로케 게임에서 남성 선수와 여성 선수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컬렉션은 Tremaine Arkley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의 희귀본 및 특별 컬렉션 부서에 기증한 자료입니다.

 

그림 6. 도로시 버넷이 사용했던 장식용 제본 도구
그림 6. 도로시 버넷이 사용했던 장식용 제본 도구

 

‘도로시 버넷의 제본 도구(Dorothy Burnett Bookbinding Tools) 컬렉션’은 밴쿠버에 첫 개인 제본소를 차렸던 도로시 버넷이 사용한 60년에서 100년 이상 된 제본 도구 224점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그림 7. UBC 아시아 도서관 희귀본 컬렉션

그림 7. UBC 아시아 도서관 희귀본 컬렉션

 

‘UBC 아시아 도서관 희귀본 컬렉션’은 대학도서관의 아시아 도서관에서 소장한 희귀본 컬렉션의 자료들 중 3개의 특별 컬렉션을 모아 놓았습니다. 주로 중국의 자료들로 구성된 Puban 컬렉션과 Pang Jingtang 컬렉션, 일본과 중국의 희귀한 그림들로 구성된 Swann 컬렉션이 있습니다. 2000년에 인수 된 Pang Jingtang (龐 鏡 塘 藏書)은 94 개의 제목과 841 권의 Puban보다 훨씬 작습니다. 팡 징탕 (Pang Jingtang)은 중국 민족 당 하에서 유명한 군사적, 정치적 입장을 취한 이름으로 수집 된 것으로, 1796 년 이전에 많은 Ming 판과 기존 사본 일 수있는 몇 가지 사본을 포함하여 제작 된 작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림 8. 일본에서 제작한 1785년의 조선팔도지도(朝鮮八道之圖)

그림 8. 일본에서 제작한 1785년의 조선팔도지도(朝鮮八道之圖)

 

‘도쿠가와 시대의 일본 지도’ 컬렉션은 일본 도쿠가와 시대의 지도와 안내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도쿠가와 시대(1600-1867) 컬렉션 중 하나로 꼽힙니다. 대학도서관의 희귀본 및 특별 컬렉션에 속해 있으며, 주로 개인이 제작한 일본과 세계의 지형을 기록한 지도와 도쿠가와 시대나 에도 시대에 만들어진 안내서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도의 형태와 크기는 매우 다양한데, 낱장의 지도나 여러 장으로 구성된 지도와 목판이나 도판(ceramic plate)에 제작된 지도 등이 있습니다. 도쿠가와 시대의 일본 지도 컬렉션에서는 페이지 하단의 추천 주제(suggested topics) 항목을 통하여 한국을 주제로 한 지도 자료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9. H. Bullock-Webster 기록 자료(H. Bullock-Webster fonds)

그림 9. H. Bullock-Webster 기록 자료(H. Bullock-Webster fonds)

 

‘H. Bullock-Webster 기록 자료(H. Bullock-Webster fonds)’는 H. BullockWebster가 평생 스케치한 그림들을 모아놓은 컬렉션으로, 그가 허드슨 베이에서 활동했을 당시의 캐나다 사회상과 풍습, 의복 등을 그린 그림 93점을 고해상도 디지털 이미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의 배경은 주로 허드슨 베이의 지부가 있던 스튜어트 호수(Stuart Lake)나 맥러드 요새(Fort McLeod) 인근 지역이었습니다. 자료들은 참고자료나 연구용으로만 이용할 수 있으며, 출판이나 그 이외의 용도로 쓰기 위해서는 도서관 측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림 10.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이 가능한 온라인 목록
그림 10.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이 가능한 온라인 목록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목록은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 위치한 검색창과 ‘컬렉션 검색(Search Collections)’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의 온라인 목록에서는 ‘일반(General)’, ‘도서 및 미디어(Books & Media)’, ‘색인 및 데이터베이스(Indexes & Databases), ‘저널명(Journals Titles)’으로 나누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 검색(Search Collections)’‘일반검색(General Search)’, ‘도서 및 미디어(Books & Media)’, ‘색인, 및 데이터베이스 기사(Indexes, Databases & Articles)’, ‘저널(Journals)’, ‘연구 가이드(Research Guides)’, ‘UBC 학술조사(UBC Research)’, ‘UBC 디지털 컬렉션 검색(UBC Digital Collections)’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 일반 검색(General Search)

그림 11. 일반 검색(General Search)

‘일반 검색(General Search)’은 도서, 전자책, 필사본, 학술저널, 신문, 기사, 논문, 비디오, 이미지, 지도 등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가 소장한 주요 컬렉션의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온라인 목록입니다.

 

그림 12. 도서 및 미디어 (Books & Media) 검색

그림 12. 도서 및 미디어 (Books & Media) 검색

 

‘도서 및 미디어 (Books & Media)’ 검색에서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온라인 목록과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아카이브, 서지 및 자료실 카테고리를 통해 전자책, 정부보고서, 신문, CD, DVD, 지도, 총보, 마이크로폼 등의 검색을 지원합니다.

 

그림 13. 색인, 데이터베이스 및 기사(Indexes, Databases & Articles) 검색

그림 13. 색인, 데이터베이스
및 기사(Indexes, Databases & Articles) 검색

 

‘색인, 데이터베이스 및 논문(Indexes, Databases & Articles)’ 검색에서는 키워드와 논문명에 포함된 단어로 검색할 수 있으며, 알파벳 순서로 분류된 목차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논문 검색은 키워드나 인용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하이퍼링크로 연결된 데이터베이스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이용 가능 여부는 검색 결과 목록의 ‘Permitted Uses ‘를 통해 대학 구성원만 가능한 데이터베이스와 이용 제한이 없는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4. 저널(Journals) 검색

그림 14. 저널(Journals) 검색

 

‘저널(Journals)’ 검색에서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의 여러 분관들과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전자 정보원의 저널, 신문, 잡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16개의 주제로 분류된 저널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림 15. UBC 연구조사(UBC Research)

그림 15. UBC 연구조사(UBC Research)

 

‘UBC 연구조사(UBC Research)’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의 연구 자료와 교육용 자료들을 모아놓은 디지털 저장소 ‘clRcle’을 통해 UBC의 학위논문을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알파벳순 색인과 검색창을 통해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 16. UBC 디지털 컬렉션(UBC Digital Collections) 검색

그림 16. UBC 디지털 컬렉션(UBC Digital Collections) 검색

 

‘UBC 디지털 컬렉션(UBC Digital Collections)’ 검색에서는 대학도서관의 소장 자료 중 디지털화한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 분야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 학자나 연구자와 일반 이용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급 검색에서는 자료 유형, 저자, 발행일, 주제 등의 조건으로 검색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림 17.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의 ‘clRcle’

그림 17.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의 ‘clRcle’

 

‘clRcle’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나 대학 관련 기관에서 발행한 자료, 비(非)출판 자료를 제공하는 디지털 보관소입니다. 여기에서는 도서, 기사, 회의 및 워크숍 자료, 기술보고서, 취업 관련 자료, 학습 자료, 멀티미디어, 팟캐스트(podcast)와 웹캐스트(webcast)를 포함한 시청각 자료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cIRcle은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검증을 마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학제간 연구와 조사 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검색창이나 고급 검색을 이용하거나, 우측에 분류된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자료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온라인 목록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의 메인 페이지에서 소장자료 검색 지원
http://search.library.ubc.ca/#general

컬렉션 검색(Search Collections)
일반검색(General Search), ‘도서 및 미디어(Books & Media), 색인 및 데이터베이스 기사(Indexes, Databases & Articles), 저널(Journals), 연구 가이드(Resarch Guides), UBC 학술조사(UBC Research), UBC 디지털 컬렉션 검색(UBC Digital Collections) 등으로 나누어 자료 검색 지원
http://search.library.ubc.ca/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컬렉션으로 사람, 장소, 활동, 사건 등 다양한 자료 및 온라인 정보원 제공
http://digitalcollections.library.ubc.ca/index.php

Alma Mater Society 이미지 컬렉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밴쿠버 캠퍼스의 학생회인 Alma Mater Society(AMS)의 다양할 활동 관련 이미지 제공
http://digitalcollections.library.ubc.ca/cdm/landingpage/collection/ams

Tremaine Arkley 크로케(Croquet)컬렉션
크로케 경기를 묘사한 Tremaine Arkley 회화, 삽화, 조각, 광고, 사진, 단명자료 등을 제공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arkley

도로시 버넷의 제본 도구(Dorothy Burnett Bookbinding Tools)
밴쿠버에 첫 개인 제본소를 차렸던 도로시 버넷이 사용한 60년에서 100년 이상 된 제본 도구 224점의 이미지 제공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dorothyburn

UBC 아시아 도서관 희귀본 컬렉션
아시아 도서관의 희귀본 컬렉션 중 중국 관련 자료로 구성된 Puban 컬렉션과 Pang Jingtang 컬렉션, 일본 및 중국의 희귀한 그림으로 구성된 Swann 컬렉션의 자료 제공
http://digitalcollections.library.ubc.ca/cdm/landingpage/collection/asian

도쿠가와 시대의 일본 지도 컬렉션
세계에서 가장 큰 도쿠가와 시대(1600-1867) 컬렉션 중 하나로, 일본 도쿠가와 시대의 지도와 안내서 제공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tokugawa

H. Bullock-Webster 기록 자료 (H. Bullock-Webster fonds)
H. Bullock-Webster가 허드슨 베이에서 활동했을 당시의 캐나다 사회상과 풍습, 의복 등을 그린 그림 93점을 고해상도 디지털 이미지로 제공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bullock

clRcle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나 대학 관련 기관에서 발행한 자료, 비(非)출판 자료를 제공하는 디지털 보관소
https://circle.ubc.ca/

 

자료 출처

국립중앙도서관. (2013. 6). 해외 한국학도서관 동향 보고서 제9호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n.d). http://www.library.ubc.ca/
네이버. (n.d).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6437&cid=40942&categoryId=31768
네이버. (n.d).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0445&cid=40942&categoryId=34127

이미지 출처

그림 1. 플리커
https://www.flickr.com/photos/thomaschung/3132088205/
그림 2. 위키피디아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f/f9/UBC_Asian_Centre_(August_2010).jpg
그림 3.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University_of_British_Columbia_Library#mediaviewer/File:Irving_K._Barber_Library.jpg
그림 4.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http://digitalcollections.library.ubc.ca/cdm/landingpage/collection/ams
그림 5.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arkley/items/1.0012913
그림 6.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dorothyburn/items/1.0005859
그림 7.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chineserare
그림 8.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tokugawa/items/1.0213223#p0z-6r0f:HAYASHI%20SHIHEI
그림 9. UBC Library Digital Collections
https://open.library.ubc.ca/collections/bullock
그림 10.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도서관 홈페이지
http://www.library.ubc.ca/
그림 11~16. Search Collections
http://search.library.ubc.ca/
그림 17. clRcle
https://circle.ubc.ca/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