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디지털도서관 10년, 여정을 기록하다!국립중앙도서관 개관 75주년을 맞아 디지털도서관의 탄생에서
성장까지 약 10년의 여정을 기록하며 준비한 컬렉션입니다.

디지털도서관 10년, 여정을 기록하다!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은 정보와 인간이 소통하는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복합문화공간이다.


[ 디지털도서관의 디지털자료실 전경 ]



디지털도서관은 이용자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고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일 뿐 아니라, 도서관이라는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 가상(온라인)의 공간에서 좀 더 다양하고 많은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을 통칭한다.


이용자 공간인 ‘정보광장’은 인쇄도서로 가득찬 서가 대신 디지털 자료를 열람, 창작, 공유할 수 있는 PC와 IT 기기, 미디어 장비가 있는 자유로운 공간을 표방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개관 75주년을 맞아 디지털도서관의 탄생에서 성장까지 약 10년의 여정을 주요 사업과 서비스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본 컬렉션을 준비하였다.


본 컬렉션은 디지털도서관의 개관 준비를 시작으로 디지털도서관이 이용자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시도하고 추진해온 주요 사업들과 그 성과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컬렉션의 하위 주제는 다음과 같다.



[콘텐츠 소개]


디지털도서관의 탄생

디지털도서관 건립사업의 추진 배경과 디브러리 포털 및 정보광장 서비스 등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 서비스의 성장과 발전

디지털도서관이 시행하고 있는 국가문헌의 디지털화와 웹사이트의 영구보전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협력과 연계, 공유를 선도하는 디지털도서관

협력과 거버넌스의 구심체로서 디지털도서관이 시행하고 있는 전자도서관 사업 및 오픈액세스 환경 구축에 대해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도서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디지털도서관 주축의 링크드 오픈 데이터 서비스와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에 대해 살펴본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