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도로 위의 안전한 세상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기 위한 연구 활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도로 위의 안전한 세상”


교통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도로교통공단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첫 3,000명대를 기록하였다. 매년 지속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수준은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연간 약 26조원에 달해 국가발전의 심각한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자율주행차 이슈까지, 급변하는 교통환경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과 관련된 수많은 연구가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또 그 결과물이 적극 공유되어 보다 나은 성과로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본 컬렉션에서는 도로교통공단“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라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생산한 도로교통 관련 연구자료를 “교통안전연구”, “자율주행연구”, “주요 교통통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등 4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총 40종의 원문 콘텐츠를 제공한다.




external_image

그림 1. 도로교통공단 연구자료


공단의 연구자료가 적극 공유되어 “함께 만들어 가는 도로 위의 안전한 세상”에 기여하길 바라며, 궁극적으로 도로 위의 사고로부터 국민이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집필 및 감수]


도로교통공단



[콘텐츠 소개]


교통안전연구

교통안전연구에서는 공단 교통과학연구원에서 발간하는 “교통안전연구논집”과 “교수연구논문집”, 각종 도로시설·보행안전성·교통신호 개선 등 도로교통 연구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보고서가 도로정책 수립 및 도로환경 개선 사업 등에 적극 참조되고,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공유되기를 기대한다.


자율주행연구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공단은 자율주행 시대에 맞춰, 우리나라가 자율주행 선도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 자율주행연구에서는 “자율주행 AI 운전능력 평가기법 및 모형개발”과 “자율주행 운전면허제도 연구”, “자율주행을 위한 교통안전정보 제공방안 연구” 등의 자율주행 연구보고서를 제공하여 보다 활발한 자율주행 연구가 이루어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 교통통계

주요 교통통계에서는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별 교통안전지수”,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교통사고 통계분석”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통계자료는 각종 교통정책 수립 및 교통관련 연구에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공단은 전국의 교통사고 잦은 곳 현황을 분석하고, 매년 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사고 잦은 곳 개선에서는 “전국 시·도 및 도로별 교통사고 잦은 곳 현황”과 “교통사고 잦은 곳 기본개선계획 및 효과분석”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본 콘텐츠가 지역별 교통안전 대책 수립 및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 등에 귀중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보다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도로교통공단 소개]


도로교통공단은 1954년 창립된 대한교통안전협회 중앙연합회를 시작으로 1980년 도로교통안전협회, 1999년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8년 현 도로교통공단으로 개칭되었으며, “안전한 도로교통의 중심, 배려하는 교통문화의 동반자”라는 비전으로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의 미션 달성을 위한 경찰청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공단은 도로 위의 사고로부터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하여 각종 교통안전 사업 및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가 자율주행 선도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연구도 적극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TBN교통방송 운영 및 운전면허시험장 운영, 교통과학연구 등을 통해 “도로 위의 사고로부터 국민이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ternal_image

그림 2. 도로교통공단의 비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