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재외동포재단 컬렉션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헌신한 재외동포들의 활약상을 재조명하고, 재외동포사회가 구축한 소중한 문화활동을 소개합니다.

재외동포재단 컬렉션


재외동포재단은 전 세계 재외동포들이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거주국에서 모범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1997년 10월 30일 ‘재외동포재단법’에 의해 설립된 외교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재외동포재단 CI]



재단은 5200만 내국인과 750만 재외동포를 잇는 가교로서, 재외동포 교류사업, 재외동포사회에 관한 조사연구사업,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문화 및 홍보사업, 재외동포 인권지원, 내국민 대상 재외동포에 대한 이해제고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지난 역사에는 재외동포가 늘 함께했다. 일제 강점기에는 해외 곳곳에서 조국 독립을 위해 투쟁했고, 동포들의 피와 땀이 담긴 독립운동 자금은 대한민국임시정부에 큰 힘이 되었다. 6.25 전쟁이 발발했을 때는 자발적으로 참전했고, 우리나라의 산업화, 서울올림픽 및 IMF 외환위기 등 역사의 순간마다 항상 모국을 위해 발 벗고 나서왔다.


재단은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헌신한 재외동포들의 활약상을 재조명하고 지난 150여 년의 해외이주 역사 속에서 재외동포사회가 구축해 놓은 소중한 문화활동의 자취들과 이주역사 관련 자료들을 체계화하여 우리 국민과 함께 기억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재단에서는 재외동포의 모국어 보존과 ‘문학’을 통한 내외동포이해를 높이기 위해 ‘재외동포 문학상’ 공모전을 매년 시행하고 수상집 『재외동포 문학의 창』을 제작·배포하고 있다.


또한, 재외동포 소식지인 『재외동포의 창』을 매월 발간하여 모국과 동포사회의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 국민의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재외동포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한편 재외동포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재외동포재단에서 정기적으로 발간되어 온 자료를 큐레이션하여 ‘국립중앙도서관 내 디지털 서고’를 통해 서비스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재외동포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와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콘텐츠 소개]


국민이 바라본 재외동포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인 인식조사』는 재외동포와 재외동포정책에 대한 우리 국민의 인식을 파악하여 재외동포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재외동포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격년에 한 번씩 실시하고 있다.


재외동포재단 문학상

『재외동포 문학의 창』은 재외동포의 모국어 보존과 동포사회 문예 진흥, 나아가 우리 국민의 재외동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제정된 ‘재외동포 문학상’의 역대 수상작들을 엮어 발간한 작품집이다.


재외동포의 창

『재외동포의 창』은 전 세계 재외동포사회 및 모국 소식을 내국민과 동포들에게 널리 알려 내외동포 간 상호 이해 제고와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매월 발행하고 있는 재외동포재단의 기관지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