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식 * 해외 도서관계 소식  

 


미국 학교도서관협회(AASL), 제13회 전국총회 개최

  미국 학교도서관협회(AASL)의 전국총회가 “The Future Begins @ your library”를 주제로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네바다주 리노에서 개최됐다.

  올해 회의에서는 총회, 사전회의 워크숍, 학교도서관 견학 및 100여 개의 동시 세션, 저자 사인회 및 200여 개 사가 참여하는 전시회가 함께 열렸다.

  학교도서관 분야의 지도자 양성 및 변화 촉진 등을 목적으로 하는 미국 학교도서관협회(AASL)는 미국도서관협회(ALA)의 한 분과로서 초등 및 중학교 도서관의 미디어 서비스 분야 향상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http://www.ala.org/ala/aasl/conferencesandevents/national/reno2007.cfm

 

영국 국립도서관, 19세기 장서 디지털화

  영국 국립도서관에서 그동안 대중에게 공개하지 않았던 10만여 고서들을 대량 디지털화 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로 알려지지 않은 19세기 고서가 주를 이루어 하루 약 50,000 페이지가 디지털화 되며, 프로젝트의 총 생산물을 수용하기 위해 약 30테라바이트의 저장 공간이 요구된다고 한다. 2천 5백만 페이지의 디지털화 기간은 약 2년이 소요될 예정이며, 입수하기 어려운 원본들이 특히 이번 디지털화 프로젝트의 주요 대상이다.

  디지털화 된 출판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Live Search Books와 도서관의 웹사이트를 통해 열람 가능하며, 이용자가 검색을 보다 쉽게 하고 자료와의 교감을 강화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을 제공한다.

  한편, 저자 사후 70년간 보장되는 저작권 문제로 인해 이번 디지털화 대상에서 1936년 이후에 사망한 저자의 작품들은 제외되었다.
http://news.bbc.co.uk/2/hi/technology/7018210.stm 

 

뉴질랜드 국립도서관, 신문ㆍ연속간행물 디지털 장서 Papers Past 개편

  뉴질랜드 국립도서관의 신문ㆍ연속간행물 디지털 장서인 Papers Past가 새롭게 단장하였다.

  Papers Past는 1839년부터 1915년 사이 뉴질랜드에서 발행된 신문과 연속간행물을 디지털화 하여 백만 페이지 이상을 보유한 디지털 장서로 이번 리뉴얼 프로젝트는 그동안 Papers Past 이용자로부터의 피드백을 수용하여 전문(fulltext) 검색 및 이용자 중심 서비스를 강화, 44여 종의 신문과 연속간행물 중 18종의 전문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외 개선 사항으로는 키워드 검색 기능 추가, 인쇄 기능 향상, PDF를 이용한 확대 기능 향상 등이다. 또한 ‘Nelson Examiner and New Zealand Chronicle’과 ‘Hawera & Normanby Star’, ‘North Otago Times’ 등의 신문이 추가로 디지털화 되었다.

  뉴질랜드 국립도서관에서는 이제 모든 신문을 전문 검색 할 수 있는 다음 단계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http://www.natlib.govt.nz/about-us/news/all-news-items/24-september-2007-try-the-new-papers-past/ 

 

「2007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개최

  「2007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이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로 59회를 맞은 이번 도서전은 스페인 카탈로니아를 주빈국으로 하여 도서전 기간 동안 카탈로니아의 문학과 출판 산업을 소개하는 포럼, 전시, 영화 상영, 전통 무용 공연 등 주빈국 문화행사가 진행되었다.

  우리나라는 1961년부터 도서전에 참가하였고 지난 2005년에는 주빈국이었으며, 2006년에는 71개의 출판사가 참가하였다. 올해에는 작년보다 10여 곳이 줄어든 60여 개의 출판사가 도서전에 참가하여 240㎡ 규모의 한국관에 다양한 분야의 도서 전시와 함께 도서의 번역 출판기념회 및 내년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출판협회(IPA) 총회를 홍보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올해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은 110개국 6,700여 개 사에서 참가하였다.
http://www.frankfurt-book-fair.com/en/portal.php 

 

미국 도서관협회(ALA), 청소년 독서주간 개최

  미국 도서관협회(ALA)에서는 청소년 독서주간(Teen Read WeekTM)을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개최했다.

  청소년 독서주간은 전국의 청소년, 학부모, 사서와 교육자들을 위해 실시하는 전국적인 정보 소양교육으로 1998년 처음 시작한 이래 매년 10월 셋째 주에 개최되어 왔다. 독서 시간을 재미있게 만들고자 지역 도서관인 학교와 공공도서관에서 다양한 행사 참여 유도를 통해 독서에 대한 청소년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킨다.

  청소년 독서주간은 미국 도서관협회 분과 내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 중인 청소년 도서관서비스협회(YALSA)에서 주관한다.
http://www.ala.org/ala/pio/presscentera/piopresskits/teenreadweekpresskit2007/trwpk07.htm 

 

영국 국립기록보존소, ‘2007 보존 어워드’ 디지털 분야 수상

  영국 국립기록보존소가 ‘2007 보존 어워드’ 디지털 분야에서 수상하였다.

  9월 27일 발표된 이번 상은 PRONOM 기술보관소와 Digital Record Object Identification(DROID) 파일 포맷 등 디지털 보존의 새로운 개척 분야에서 실용적 성과를 거둔 영국 국립기록보존소에 주어졌다.

  PRONOM은 전자 기록의 장기 보존을 위한 데이터 파일 포맷과 그것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제품에 관한 온라인 정보시스템으로 기록보존소가 소장하는 전자 자료의 접근과 장기 보존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DROID는 독립형의 포맷 확인 툴로서 디지털 파일의 특정 파일 포맷 유형을 식별하고 보고하며 대량 파일의 일괄 처리를 지원한다.
http://www.nationalarchives.gov.uk/news/stories/174.htm

 

미 의회도서관, 세계 디지털도서관 사업 참여

  세계 최대 규모인 미 의회도서관이 유네스코(유엔과학문화기구)와 협력해 세계 디지털 도서관 사업에 참여한다. 세계 디지털 도서관은 전 세계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디지털 자료화해 누구나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가이 라몰리나라 미 의회도서관 대변인은 “2008년말이나 2009년 쯤 세계 디지털 도서관이 출범하면 컴퓨터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이 세계 최대의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도서관의 회원 가입이 무료이고 자료 내려받기도 무료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히고, 공공 영역에 속한 자료만 취급하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는 제기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자신문 10월 22일자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