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식 *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소식  

 


대학도서관 발전 방안 정책간담회 개최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은 9월 20일(목), 대학도서관발전위원회(위원장 곽동철 청주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이형구(고려대 사서장 정년퇴임) 부위원장 등 10명이 참석하여 대학도서관 현황과 향후 발전 방안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대학도서관발전위원회는 향후 도서관법 개정시 대학도서관 기준 등 관련 조항의 삽입 내지는 별도의 법령 제정 등을 건의하였다. 또한 자료의 확충과 원활한 이용을 위하여 저작권법의 정비, 전자 자료의 공동구매를 통한 해외 DB 구입 예산 절감 방안, 사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계속 교육 기회 확대 등을 건의하였다.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은 도서관 관련 법령의 검토와 함께 자료의 확충을 위한 다각적 방안을 모색하여 정책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의학도서관 발전 방안 정책간담회 개최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은 10월 2일(화), 의학 정보의 공유와 협력을 통한 도서관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회원 상호 간의 유대 강화를 목적으로 1968년에 창립한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 서정욱 회장(서울대학교 의대 교수)과 김혜양 이사장(연세대학교 의학도서관 과장) 등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학도서관의 현황과 당면 과제, 의학 정보의 대국민 서비스 확대 방안 등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는 2006년 도입ㆍ시행 중인 의학사서 자격제도의 국가 공인, 의학 자료 구입비 확대, 종합목록 DB 구축 방안, 환자에의 서비스 확대 방안 등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향후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은 도서관발전계획수립 시 관련 부처와의 검토ㆍ협의를 거쳐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의 의견 반영을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상완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 책 읽는 도시 김해 선포식 참석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은 10월 6일(토) 오후 5시, 김해시 내동 연지공원 내에서 거행한 “책읽는 도시 김해”(시장 김종간) 선포식 행사에 선포식 공동대표로 참석하여 축하 인사와 함께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계(係) 단위의 ‘도서관 정책 담당부서’를 신설한 김해시의 독서 진흥 노력을 격려하고 시민의 독서 활동 증진을 독려하였다.

 

제 44회 전국도서관대회 참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은 10월 10일(수)~12일(금) 제주컨벤션국제센터(ICC JEJU) 에서 열린 제 44회 전국도서관대회에 한상완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 등 9명이 참가하였다.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은 “전국 도서관 협력 체계 구축 방안” 공청회(10.10) 등 7개 행사를 개최하여 도서관 현장 및 학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 공청회 및 전문가 간담회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