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토대학 도서관의 업무와
조직 구조, 연구 지원 시스템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 이 글은 분량이 많아, 두 번에
나누어 지난 호에 이어 싣는다(편집자 주).
IV. 인력
1. 관장 및 부관장의 학내
위상 및 자격 조건과 역할
* 토론토대학 도서관 총관장(Chief
Librarian)
캐나다의 중간 규모나 대규모
종합대학에서 총관장은 일반적으로 학장(Dean)의
등급에 속하며, 업무의 범위는 학장의 업무와
성격이 거의 비슷하다. 예를 들어, 사서 승진
결정, 종신 재직권 결정, 예산, 전체적인 도서관
경영ㆍ관리 등을 들 수 있다.
캐나다에서는 도서관 서비스와
경영의 전문가인 사서에게 도서관장직을 맡기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 대학 도서관장은 일반적으로
대학 도서관 현장에서 수십 년 동안 근무하고
대학 도서관 관련 연구 논문을 많이 생산한
베테랑 사서이며, 이 사서가 전임(full-time)의
형태로 도서관에 상주하면서 대학 도서관의
비전과 전략적 계획을 제시하고 도서관의 각종
부서와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총관장을 포함한 모든 사서는
미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
: ALA)가 인증하는 대학의 문헌정보학 석사
학위(Master of Library Science/Master of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특별 주제에 관한 다른 석ㆍ박사 학위가
있으면 승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총관장의 위치에 오르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
논문을 출판해야 하며 다양한 도서관 협회
활동에도 참여해야 한다.
현재 도서관 총관장으로 있는
캐롤 무어는 1986년부터 토론토대학 도서관의
총관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캐나다 도서관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인물 중의 하나이다. 무어는 1968년에
토론토대학 도서관에서 근무를 시작하여 그
동안 참고봉사부장(Head of Reference), 목록부장(Head
of Bibliographic Systems and Technical Services)
등을 역임했다. 토론토대학에 근무하기 전에는
미국 컬럼비아대학 도서관에서 참고봉사 사서로
근무한 바 있다.
또한, 무어는 북미 역사 디지털
보존과 관련하여 지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캐나다 연구도서관협회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 부총관장(Deputy Chief
Librarian)
부총관장도 학내에서 총관장과
비슷한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자격 조건을
요구 받는다. 현재 부총관장은 쥬디 스노우(Judy
Snow)가 맡고 있다. 스노우는 현재 부총관장
직위 이외에도 인문사회도서관과 온타리오주
교육연구소/토론토대학교 교육도서관의 코디네이터
임무도 함께 맡고 있다.
2. 사서의 수준과 역할 및
위상, 사서의 전문성, 사서 재교육
체계
위에서 잠시 설명했듯이 사서는
기본적으로 미도서관협회가 인증하는 대학의
문헌정보학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특별 주제에 관한 다른
석ㆍ박사 학위가 있으면 고용 또는 승진
시 도움이 된다. 이 점은 주제전문사서에게
특히 요구되어지는 사항이기도 하다. 또한,
모든 사서들은 문헌정보학이나 다른 학문 분야에서
독립적인 학술 활동을 추구해야 하며, 연구
논문을 출판해야 하고 다양한 도서관 협회
활동에도 참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캐나다 대학의
사서들은 교수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이 의미는
사서들이 교수협의회의 회원으로서 교수들처럼
종신(終身) 재직권 획득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토론토대학의 모든 사서들은 토론토대학교
교수협의회(University of Toronto Faculty
Association : UTFA)의 회원이다.
캐나다에서 사서들은 교수들처럼
지식을 추구하고 보급하며 조직화하는 숙련된
전문인으로서 대학 내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또한, 사서들은 도서관
장서와 서비스 이용을 교수들과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1
사서들은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매년 업무 수행 평가를 받으며, 이 평가 결과에
따라 승진 또는 연봉 인상이 결정된다. 그리고
모든 전임 사서들에게 연구지원비(Professional
Expense Reimbursement Allowance : PERA)가
매년 1천 달러씩 나온다.
도서관은 사서가 전문직으로서의
자질을 유지하도록 사서 재교육을 강조하며,
여러 가지 재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사서들에게
제공하기도 한다. 토론토대학 도서관에서는
이 부분을 직원개발위원회(Staff Development
Committee)가 담당하고 있다. 이 위원회는
필수 직무 관련 개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도서관에 제공되는 기본적인 직원
개발 프로그램을 모니터하고 조정하며, 직원과
상담을 통해 교육 및 개발 요구를 해소한다.
3. 주제전문사서의 현황 및
역할
대학과 대학 도서관은 각
주제 분야 학자의 학문 활동을 원활히 지원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사서 인력을 배치하고
주제사서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
현재 토론토대학 도서관에는
59명의 주제전문사서가 총 107개의 주제를
나누어 담당하고 있다.
이들 주제전문사서의 주요
업무로는 장서 관리 및 개발, 자료 보급, 이용자를
위한 참고봉사, 다양한 자료 이용법 교육과
각종 오리엔테이션, 교수진과의 활발한 연계
활동, 목록 작업, 기금 조성 등이 있다.
* 장서 관리 개발(Collection
Management/Development
주제사서로서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장서 관리 개발이다.
특정 주제 장서의 개발과 관련된 선택 결정
과정, 이용자의 요구 파악, 이용 조사, 장서
평가, 자료의 선정, 자료 분담 계획, 장서
관리 및 폐기 등의 업무이다. 장서 개발 업무는
구체적으로 수서 업무를 통해 수행된다. 먼저
출판사의 도서 목록이나 각종 출판 자료를
검토하여 도서 정보를 파악하고, 구입할 자료를
선정하거나 국내외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기증하는 자료를 통해서 도서 자료를 수집한다.
수집된 장서나 자료들을 분류하고 보관 및
활용하고 있다.
* 자료 보급
여러 경로를 통하여 수집된
모든 자료들이 유효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람이나 단체 등 전 세계를 향하여
보급하는 업무이다. 현재 토론토대학교의 모든
장서들은 토론토대학교의 도서관 온라인 목록을
통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서지 사항에
관한 정보 이용이 가능하다.
* 참고봉사(Reference Services)
해당 주제에 대한 도서관
이용자의 자료 조사를 돕는 일이다. 이 업무는
사서가 이용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각종의 자료와 그 소재를 체크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하여 줌으로써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정확하게 입수,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업무이다. 따라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높이려면 도서관 장서와 각종 목록,
서지 등에 정통해야 한다.
* 교수진과의 연계(Faculty
Liaison)
장서 개발ㆍ참고봉사
업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업무가
교수진과의 연계 업무이다. 이 업무는 해당
분야와 관련된 교수진과의 연계로 그들의 관심과
교과 과정에 관한 요구들에 충분히 부응할
수 있도록 활발한 교류가 있어야 한다. 이들과의
교류는 학생들에게 주제전문사서가 맡고 있는
장서나 관련 도서관 서비스의 간접적 홍보에도
도움이 된다.
* 목록 작업과 분류(Cataloguing
& Classification)
해당 주제 분야의 목록을
만들거나 주제 분석 과정에서 철저하고 정확하게
분류하는 일이다.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어야
이용하는 것도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목록 작업과 분류는 기초적인 업무이면서도
세밀하고 합리적인 방법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목록의 신뢰성을
기하기 위하여, 또한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목록 작업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 자료 이용법 교육(Instruction
Services)을 비롯한 각종
교육
한국에서 ‘정보 이용 능력’,
‘정보 해독 능력’, ‘정보 리터러시’, ‘정보
소양’ 등 여러 용어로 알려져 있는 Information
Literacy 교육을 제공하는 업무이다. 이런
정보 이용 교육은 전산화된 도서관에서 이용자로
하여금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정보를 평가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 기금 조성(Fundraising)
일반적으로, 한정되어 있는
도서관의 예산은 해당 주제 관련 데이터베이스나
고가의 도서를 수시로 구입하기에는 부족하며
제한이 있다. 때문에 이런 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장서 기금 조성이 필요하다. 대학마다
주제전문사서에게 요구하는 업무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이런 업무를 요구 받기도
한다. 기금 조성은 업무 중 가장 힘이 들지만
성취감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업무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많은 로비나 협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V. 예산 및 자료
1. 예산 현황 및 재원 확보
방법
토론토대학 도서관의 수서
예산은 1991년 9백만 달러에서 2004~5년에는
23.1백만 달러로 급격하게 계속 증가하여 왔다.
그리고 2005~6년도의 수서 예산은 24.1백만
달러로서 전년도와 비교해 보면 4.15%가 증가하였다.
2005년 토론토대학 예산계획사무과(Budget
Planning Secretariat : BPS)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수서 예산을 계속 4.15%씩 인상하는
것을 승인하였다. 아래 <표1>은 2010년까지의
수서 예산 계획2을 보여 준다.
대학본부와 도서관 간에 특별히
예산 협상은 없으나 수서비의 예산은 일반적으로
도서/정기간행물 구입비의 인플레이션과 환율의
변동을 감안하여 정해진다.
이런 예산 이외에 도서관은
여러 방법으로 기금을 마련하기도 한다. 도서관
행정실 안에 있는 기부관련부(Advancement)는
도서관의 기금 조성 캠페인이나 이와 관련된
모든 일을 관장한다. 이뿐만 아니라 토론토대학
내 32개의 각 도서관 자체에서도 기금 조성
활동을 한다.
몇 가지 성공적인 기금 조성
실례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먼저 중앙도서관은 캐나다의
주요 은행 중의 하나인 스코샤 은행(Scotia
bank)으로부터 2.2백만 달러의 기금을 받고,
세인트 조지 캠퍼스에 위치한 로바츠 도서관에
스코샤 은행 인포메이션 커먼스(Scotiabank
Information Commons)를 설립하였다. 또한
이 기금은 도서관의 컴퓨터를 교체하는 데도
이용되었다.
동아시아도서관은 1987년
홍콩의 사업가 정위퉁 박사로부터 도서관 시설
확장 기금으로 1.5백만 달러를 기증 받아서
확장하고, 그 이후부터 정위퉁 동아시아도서관(Cheng
Yu Tung East Asian Library)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2005년에는 엘지전자
캐나다(LG Electronics Canada)로부터 3만3천
달러의 기금을 받아 5개의 한국학 데이터베이스를
구입하는 데 썼다.
토마스 피셔(Thomas Fisher)의
증손자가 셰익스피어 컬렉션과 다양한 20세기
저술, 17세기 보헤미안 예술가 벤세스라우스
홀라르(Wenceslaus Hollar)의 에칭 작품들을
기증하여, ‘토마스 피셔 희귀본 도서관(Thomas
Fisher Rare Book Library)’이라고 불리는
도서관은 수많은 도서 기증과 기금을 받고
있는 도서관 중의 하나이다. 또한 ‘토마스
피셔 희귀본 도서관 친구들(Friends of the
Thomas Fisher Rare Book Library)’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원 증원에 노력하고
있다.
2. 온라인 자원 및 자체 아카이빙
데이터베이스 운영 현황
* 온라인 자원 현황
2006년 9월의 통계를 보면,
토론토대학 도서관은 총 383,791개의 온라인
자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2004~5년 연구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의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자원 구입비로 미화 9,446,724달러가
쓰여졌다. 이는 북미에서 6번째로 많이 온라인
자원 구입에 예산을 사용한 대학인 셈이다.
* 자체 아카이빙 데이터베이스
운영 현황
토론토대학 도서관은 T-Space라는
자체 아카이빙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흔히 학술기관 리포지토리(Institutional Repository)라고
불리는 것이 이것이다.
T-Space는 토론토대학 교수들의
학술 자료를 소개하고 보존하는 기능을 한다.
도서관은 토론토대학 커뮤니티의 지식 보급을
지원하기 위해서 이 데이터베이스를 설립하였다.
토론토대학교 도서관 T-Space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
|
<표 3>과 <표 4>는
2003년 6월부터 2006년 6월까지의 T-Space
이용 현황과 아카이브 통계를 보여 준다.
T-Space에서는 기본 검색과
고급 검색을 통해 토론토대학 교수들의 연구/학술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토론토대학 내의
각 커뮤니티별, 저자별, 주제별, 제목별 그리고
출판 연도별 검색도 가능하다.
3. 도서관 간 자료 공유 현황
토론토대학 중앙도서관이
자매결연을 맺지 않은 대학/기관들에게 상호대차
서비스를 제공한 통계를 보면, 2004~5년에는
29,878회로 2003~4년에 비해 10.82%가 높았고,
다른 기관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은 횟수는
7,909회로 2003~4년에 비해 15.09%가 낮았다.
중앙도서관이 다른 캠퍼스
도서관이나 자매결연을 맺은 병원 도서관에
상호대차 서비스한 통계를 보면, 2004~5년에는
40,934회였으며, 서비스를 받은 횟수는 8,453회에
달한다.
그리고 <표 5>에 나타나듯이
온타리오주에 속한 대학 간에 교류하는 디렉트
대출 프로젝트(Direct Borrowing Project)와
퀘백주에 속한 대학과 교류하는 대학 간 대출
프로젝트(Inter-University Borrowing Project)의
2004~5년의 통계를 보면 75,171회에 달한다.
이 횟수는 2003~4년과 비교해 볼 때 8.86%가
높은 것이다.
Ⅵ. 연구/강의 지원 체계
1. 참고봉사 서비스의 수준
토론토대학 도서관의 참고봉사는
아주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토론토대학
세인트 조지 캠퍼스 중앙도서관인 로바츠 도서관
4층에서 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매주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이루어진다. 서비스
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지만
시험 기간이나 방학 때에는 서비스 일정3에
다소 변경이 있다. 그 외 도서관들도 각기
다른 일정으로 참고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담당 참고봉사 사서와 사전 약속4을 하여
서비스를 제공받기도 하며, 간편히 전화나
이메일로도 문의가 가능하다. 또한, 토론토대학
도서관은 ‘Live Help!’5라는 온라인 채팅
참고봉사를 개발하여 이용자들의 질문에 수시로
답하기도 한다. 이용자들은 월요일에서 금요일,
오후 1시에서 5시까지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로바츠 도서관을 포함한 32개의
토론토대학 도서관은 학부/대학원 학생들과
교수들을 위한 여러 종류의 워크숍과 수업6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주제별 연구 가이드7를
마련하여 이용자들을 심도 있게 돕고 있다.
또, 32개 도서관의 참고봉사
사서 대표자들로 구성된 참고봉사위원회(Reference
Services Committee)는 참고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년에 약 8번 이상의 회의를 갖는다.
이 회의에서는 서로의 참고봉사 경험담을 나누고,
다른 부서들(예: 목록부서, 전산부)과의 효율적인
협력을 위해 의논하며, 참고봉사 사서들의
재교육을 위해 직원개발위원회(Staff Development
Committee)와 함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구상하기도
한다. 이 참고봉사위원회 내에는 총 3개의
소위원회가 구성되어 있는데, 웹 자문위원회(Web
Advisory Group), OPAC분과위원회(OPAC Display
Subcommittee), 그리고 Scholars Portal Search분과위원회(Scholars
Portal Search Subcommittee)가 그것이다.
이 소위원회들은 임시적 성격을 띠는 것으로,
새로운 문제점에 봉착하거나 특별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새로운 위원회를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로바츠 도서관의 참고봉사부서(Reference
Department)는 현재 4만5천 권의 참고도서를
소장하고 있고, 약 800개의 온라인 백과사전,
사전, 디렉토리 등을 보유하고 있다.
2. 교수의 연구 지원 체계
교수 연구 지원 서비스는
토론토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보면 잘 알 수가 있다. <그림1>에 나타나
있듯이 “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s)”에
마우스를 대면 아래와 같이 여러 항목들이
나온다. 여기서 “교수와 교직원(For faculty
& staff)” 항목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오른쪽으로 또 다른 메뉴 항목들이 나오게
된다.
이 화면에서 교수들은 도서관의
전반적인 연구 지원 서비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서비스에는 도서관 장서 설명,
해당 주제전문사서 정보, 교수들을 위한 워크숍,
수업에 필요한 자료 예약, 연구에 필요한 자료
신청, 교수들을 위한 저작권법 설명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그림 1> 토론토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도서관 서비스”의 “교수와
교직원”을 선택한 후 나타나는 항목 화면
|
또한 <그림 2>와 같이
토론토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자원과 연구(Resources & Research)”의
“연구 도구들(Research tools)”을 선택한
후 나타나는 항목들을 보면, 주제별 연구 가이드(Research
guides by topic), 연구원들을 위한 인터넷
자료(Internet for researchers), 참고 자료ㆍ참고
문헌을 자동 생성해 주는 서지 관리 데이터베이스인
RefWorks정보, 그 외 참고 질문 서비스 등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와 서비스를 볼
수가 있다.
<그림 2> 토론토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자원과 연구”의
“연구 도구”를 선택한 후 나타나는 항목
화면
|
토론토대학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교수 연구 지원 서비스는 교수들의 연구에
필요한 정보원을 지원하는 서비스, 참고 질문
상담 지원, 대출 서비스, 상호대차 서비스,
정보 리터러시 교육, 기술 지원 등 교수 연구
지원의 총체적인 기능을 고객의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한 모델이라고 하겠다.
3. 교수의 강의 지원 쳬계
토론토대학 도서관에서는
교수의 강의 지원 체계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로바츠 중앙도서관 4층에
자리 잡고 있는 학문기술자료센터(Resource
Centre for Academic Technology)에서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효과적인 강의 전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수들에게 강의에
필요한 여러 종류의 세미나, 워크숍,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 센터에서
교수들은 온라인 수업 관리 시스템인 WebCT,
Blackboard, CCNet과 같은 도구 활용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정위퉁 동아시아도서관에서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와 같은 동양 언어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온라인 수업 관리 시스템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EASIC(East Asian Studies
Internet Courseware)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교수들의 수업 관리를 돕고 있다.
또 다른 강의 지원 체계로는
사서 강의가 있다. 주제전문사서들은 도서관에서
오래 일한 경험과 주제에 대한 전문 학문을
바탕으로 직접 대학 과목을 개설하여 강의하기도
하며, 교수들의 수업에 초빙되어 정보 리터러시,
해당 주제 전자 데이터베이스, 논문 작성법,
연구 조사 전략, 논문 인용 형식 등에 대해서
강의하기도 한다. 이런 강의는 도서관 자체
내에서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교수 강의를 돕기도 한다.
...................................................................................................................................................................................
1. Canadian Association
of University Teachers <http://www.caut.ca/en/policies/academicstatusandgov.asp>
[Online] [Access 2006. 9. 20] 2. University of Toronto
Budget Report 2005-06 <http://www.utoronto.ca/planning/budget/budget_report_0506.pdf>
[Online] [Access 2006. 9. 27] 3. Reference Department,
Robarts Library - Hours for September 2006
<http://link.library.utoronto.ca/library/redesign/hours/showmonth.cfm>
[Online] [Access 2006. 9. 11] 4. Robarts Reference Department
Consultation Service <http://content.library.utoronto.ca/robarts/reference/robarts-consultations>
[Online] [Access 2006. 9. 11] 5. LiveHelp, the University
of Toronto Libraries' online reference service
<http://utoronto.cb.docutek.com/vrlplus/vrl_entry.asp>
[Online] [Access 2006. 9. 11] 6. Library Classes &
Self Help <http://content.library.utoronto.ca/robarts/reference/ilu/>
[Online] [Access 2006. 9. 11] 7. Research Guides by Topic
<http://main.library.utoronto.ca/MyUTL/guides/library_guides.cfm>
[Online] [Access 2006.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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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김하나ㆍ토론토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한국학 전문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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