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식 * 국립중앙도서관 소식  

 

 


‘작가와 함께 여는 책 세상’ 개강

  국립중앙도서관은 범국민 독서진흥 및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국내의 권위 있는 작가를 초빙하여 철학ㆍ예술ㆍ문학ㆍ교육 등 각 분야별로 수준 높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2007년도 문화강좌 『작가와 함께 여는 책 세상』을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

  이번 강좌는 각 분야별로 엄선된 도서와 함께 작가를 초빙하여 작가가 자신의 책에 관해 대화 형식으로 강의하는 총 21개의 강좌와 문화탐방 7회로 구성되었으며, 매주 목요일 오전 도서관 대강의실에서 운영된다. 올해의 주제는 ‘책, 행복에 이르는 길’이며, 2월 26일부터 선착순으로 회원 등록 신청을 받고 있다.

(문의 : 사서능력발전과 02-590-0556)

 

2007년 국립중앙도서관 간행물편찬위원회 회의 개최

  도서관정책과에서는 2월 7일(수) 6층 회의실에서 간행물편찬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강창석 기획연수부장을 위원장으로 관내ㆍ외 위원들과 관련 과(팀)장 및 담당자 등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2007년도에 우리 도서관에서 발간되는 간행물에 대한 심의가 있었다.

  먼저 학술지인 「도서관」은 개정 도서관법에 따라 설치될 ‘도서관연구소’에서 전문 학술지로 발전시키고, 실무 논문은 「도서관계」를 보강하여 게재하는 방향으로 추진ㆍ검토할 것을 건의하였다. 또한 정책홍보지인 「도서관계」에 대한 의견으로는 도서관 사서들뿐만 아니라 국민과도 소통할 수 있는 대중적인 매체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도서관계 이슈’ 꼭지에서는 도서관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비판의 목소리도 수록하고, ‘세계의 도서관’에 대한 소개는 사전에 계획을 세워서 평소 접하기 어려운 도서관에 대하여 다루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도서관 협력망 운영실태 자료집」에 대하여는 정보 소외 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 방안으로 이들의 정보 이용 실태를 조사, 협력망과 연계하여 수록할 것을 건의하였다. 그 밖의 제언으로는, 간행물은 보여 주기 위한 것이므로 보는 사람 입장에서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또한 도서관 관련 통계를 좀 더 세분화하여 일반 이용자와 연구자들에게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도서관 백서’(예) 등의 자료 발간을 건의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나온 여러 의견들을 간행물 발간 업무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문의 : 도서관정책과 02-590-0779)

 

‘황문평 개인문고’ 설치 기념 전시

  정보화담당관실에서는 대중음악에 온몸을 바치신 고 황문평씨 개인문고 설치를 기념하여, 『황문평 선생님과 함께하는 노래따라 세월따라』 전시를 1층 전시실에서 2월 6일부터 24일까지 개최하였다.

  전시 자료는 황문평 선생의 대표작인 《빨간 마후라》 친필 악보를 비롯하여 수많은 작품들이 수록된 LP판 및 레코드판의 초기 형태인 SP판, 근대 영화의 사운드 트랙인 릴 테이프, 시대별 사진 등 가요사에 남을 귀중한 자료들로서, 작가의 삶에 대한 영상과 음악을 직접 감상할 수가 있어 예술적 감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문의 : 정보화담당관실 02-590-0563)

 

‘도서관연구소’ 및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설립 추진 T/F팀 구성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 개정 후속 조치로 『도서관연구소』 및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설립 추진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였다. 기획연수부 도서관정책과 김수한 사무관을 팀장으로 총 6명으로 구성된 T/F팀은 별도 조직이 구성될 때까지, 2월 5일부터 연구소 및 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설립(안) 작성과 신설 조직 설립을 위한 직제 및 소요 예산에 대한 부처 협의 및 신설 조직 사무실 마련, 인력 충원 등 운영 방안 수립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문의 : ‘연구소 및 지원센터’ 설립 추진 T/F팀 02-590-0760)

 

주중 한국문화원 “작은도서관용 프로그램” 지원

  정보화담당관실에서는 3월 초 개관을 앞둔 주중 한국문화원에 각종 도서 및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용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2007.2.9 서비스 오픈).

  이 프로그램의 기능은 자료 신규 입력, 자료 다운로드/반입, 자료 검색, 회원 관리, 회원 대출/반납, 자료 관리 등이며, 국립중앙도서관에 DB 서버와 웹 서버를 두고 주중 한국문화원에서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주중 한국문화원의 홈페이지에 국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을 링크하여 우리 도서관에서 구축한 원문 DB를 중국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우선 주중 한국문화원에서의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한 후, 점차 다른 재외 문화원으로 확산할 예정이다.

(문의 : 정보화담당관실 02-590-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