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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짜 일 VS 진짜 일 사회과학 가짜 일 VS 진짜 일 지은이 : 브렌트 피터슨, 게일런 닐슨 출판사 : 세종서적 발행년 : 2016 청구기호 : 320.04-16-14=2 추천일 : 2017년 3월
추천 글

직장생활에서 어떤 직원은 소통 대신 고립을 선택하고 팀의 주의를 분산시키며 뚜렷한 이유도 없이 다른 직원들에게 불필요한 ‘가짜 일’을 강요한다. 이런 개인뿐 아니라 조직문화가 가짜 일을 양산하는 다양한 사례를 이 책은 소개하고 있다. 발전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소통과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한 ‘진짜 일’을 조직원들 스스로 찾아내야만 한다. 흔히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는 고함과 ‘일을 시키려면 제대로 시키라’라는 원망이 조직의 전략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요소가 된다. 이런 방해요소를 제거하고 목표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진짜 일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세밀하게 계획하고 효율적으로 조직원들이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진짜 일을 찾는 9가지 길찾기를 통해 힘들게 일하면서도 성과는 보잘 것 없거나 아예 헛일이 되어버리는 ‘가짜 일’에서 탈출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진짜 일’을 추구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목차

추천의 말
들어가는 말

1부 가짜 일과 그 원인을 파악하라

1장 가짜 일: 성과도 없는 일을 하는 것
무엇이 진정한 일 혹은 가짜 일일까?
일에는 변하는 성격이 있다
착각이나 오진을 불러일으키는 가짜 일
가짜 일은 마치 진정한 일처럼 곡해되기도 한다
일의 가치를 분석하지 못할 때 가짜 일은 번성한다
고질적인 관행들이 가짜 일을 탄생시킨다
가짜 일은 직원과 회사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을 준다
성과도 내지 못하는 길을 피해가기: 벗어나는 길

2장 가짜 일의 원인 탐색
진단 프로세스: 가짜 일의 원인을 규명하기
원인 1. 일, 즉 자신의 실무를 모른다
원인 2. 결승선을 인식하지 못한다
원인 3. 포커스와 우선순위를 정립하지 못한다
원인 4. 주변 사람을 파악하지 못한다
원인 5. 무엇이 옳은 일인지에 관해 소통하지 못한다
원인 6. 팀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원인 7. 경영진부터 하부조직까지, 전략을 명시해서 추진하지 못한다
원인 8. 실행의 갭을 보지 못한다? 정렬이 먼저, 실행은 다음!
원인 9. 관리를 잘못한다 ?직급에 상관없이 해당된다
원인 10. 문화가 가짜 일의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2부 가짜 일에서 탈출할 방법을 찾아라

길 찾기 1 가짜 일의 세계를 탐구하라
길 찾기 1의 유의 사항
가짜 일의 증후 테스트 | 가짜 일에 대해 깨닫다 | 현대의 직장들은 가짜 일로 포화 상태이다 |
가짜 일도 하나의 현실이겠지만 영속되어서는 안 된다 | 가짜 일을 줄이거나 피하기
길 찾기 1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가짜 일의 징표에 대해 촉각을 세운다
단계 2: 회사의 전략 목표에 비춰 자신의 일을 가늠한다
단계 3: 가짜 일을 피하려면 바로 지금 해야 한다
단계 4: 현실 파악이 진정한 일을 추진시킨다는 점을 인식한다
길 찾기 2 가짜 일의 세계에서 탈출하라
길 찾기 2의 유의 사항
가짜 일을 알게 된 이상 그로부터 탈출해야 한다 | 가짜 일에서 진정한 일로의 전환은 당신부터!
길 찾기 2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가짜 일을 조장하는 추정을 멀리한다 | 단계 2: 가짜 일에서 진정한 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단계 3: 고도의 유연성을 갖는다 | 단계 4: 다른 사람들에게 가짜 일에 대해 경고한다
길 찾기 3 하라, 진정한 일을!
길 찾기 3의 유의 사항
회사에는 진정한 일을 할 직원들이 필요하다 | 진정한 일의 진의
길 찾기 3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진정한 일을 향해 도약한다 | 단계 2: 진정한 일을 하지 못함으로써 얻게 되는 실망스러운 결과를 피한다 | 단계 3: 회사가 중요시하는 우선순위에 정렬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 단계 4: 분석, 수행, 조정의 3단계 프로세스로 진정한 일을 실행한다
길 찾기 4 업무 수행자들에 대해 파악하라
길 찾기 4의 유의 사항
혼자서는 할 수 없다 | 성격 특성으로 인해 어떻게 가짜 일이 추진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업무에 영향을 주는 성격 특성
길 찾기 4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당신 자신과 동료들의 성격 특성을 확인한다 | 단계 2: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확인한다 | 단계 3: 균형을 추구하고 중시하며,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행동을 도모한다 | 단계 4: 변화시키고 후속조치를 하고 성과를 측정한다
길 찾기 5 소통하라: 말하고 경청하고 파악하기
길 찾기 5의 유의 사항
회사가 계속 건재하려면 자유로운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 근무처의 이야기들에 귀를 기울인다
길 찾기 5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한다 | 단계 2: 이야기가 무슨 의미인지를 파악한다 | 단계 3: 회사의 이야기들을 활용해 변화를 추구한다
길 찾기 6 팀이 진정한 일을 추진한다
길 찾기 6의 유의 사항
당신은 개인이면서 팀에 소속되어 있다 | 업무팀의 일원이 되어 가짜 일을 퇴치한다 | 당신의 과업은 업무팀에 정렬되어 있는가?
길 찾기 6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팀이 회사의 전략을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단계 2: 팀원들 간의 유대감에 대해 알아본다 | 단계 3: 각 팀원을 도와 본인의 업무를 회사의 전략과 정렬하도록 한다
길 찾기 7 실행의 갭을 해소하여 진정한 일을 추진하라
길 찾기 7의 유의 사항
가짜 일을 초래하는 전략 계획 관련 11가지 문제 | 정렬은 직원들을 결집시켜 타당한 일을 하게 한다 | 요컨대 실행이란 일 자체를 수행하는 것이다
길 찾기 7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전략 계획과 실행 프로세스 모두 실질적이어야 한다 | 단계 2: 업무로 전환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여 분명하게 전달한다 | 단계 3: 직원들에게 회사의 전략에 관해 효율적으로 소통한다 | 단계 4: 실행의 갭을 해소한다 | 단계 5: 업무 자체를 정확하게 수행하고 측정한다
길 찾기 8 진정한 일을 관리하라
길 찾기 8의 유의 사항
가짜 일을 초래하는 11가지 부실 관리 문제 | 직원들도 관리자와의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길 찾기 8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관리 행태를 바꾼다 | 단계 2: 전략을 전달하여 진정한 일이 가능하게 한다 | 단계 3: 정렬을 통해 성과를 관리하고 그에 따라 직원을 평가한다 | 단계 4: 진정한 일을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한다 | 단계 5: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성과를 공유한다
길 찾기 9 진정한 일의 기업 문화를 조성하라
길 찾기 9의 유의 사항
기업 문화는 변화하며, 그 양상도 다양하다 | 기업 문화가 가짜 일을 주도한다
길 찾기 9에서 밟아야 할 단계들
단계 1: 기업 문화가 어떻게 자리 잡기를 원하는지 그 비전을 수립한다 | 단계 2: 진정한 일을 핵심 문화 가치로 정립한다 | 단계 3: 성과를 살펴봄으로써 진정한 일의 문화를 평가한다 | 단계 4: 진정한 일의 문화를 지원하는 시스템, 구조 및 프로세스를 만든다 | 단계 5: 문화 변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맺는 말 진정한 일에 이르는 길을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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