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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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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 자주하는 질문 BEST 5
질문1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려고 합니다. 어떤 절차로 이용하여야 합니까?  
답변1 신분증을 지참하고 1층 이용증 발급실에서 이용자 등록(이용자 등록은 인터넷으로도 하실 수 있습니다.) 및 이용증을 발급받으신 후, 필기도구 이외의 개인 소지품은 1층 물품보관실에 보관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도서관 소장 자료는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개인 책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질문2비치희망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2 자료검색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가 검색결과에 없을 경우 “비치희망신청” 클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신청하시고자 하는 자료명, 저자명, 출판사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질문3도서관 책을 밖으로 빌려갈 수 있나요?  
답변3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를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서 지역의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국내외 자료의 수집과 보존을 주요업무로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으로 소장 자료는 관외대출이 되지 않고 자료실(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관외대출은 기관대출만 가능하며, 기관대출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비영리법인 등이 법적증거물, 전시목적 등 업무상 필요에 의해 대출하는 것을 말하며,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대출규정”에 정해진 소정의 신청서를 첨부한 기관장의 공문을 국립중앙도서관에 접수한 후 대출이 가능합니다.
질문414세 미만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나요?  
답변4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2011년 9월 30일 이후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질문5신청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답변5 각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내서재’를 클릭하시면 자료에 대한 진행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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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이용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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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복사 및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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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검색 및 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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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학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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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치희망자료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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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비치희망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1>

자료검색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가 검색결과에 없을 경우 비치희망신청클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 로그인 후 신청하시고자 하는 자료명, 저자명, 출판사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전체 7
질문1>실명확인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변1>
 개정 정보통신망법 제23조에 따라 회원 가입시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입하시는 분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14세 미만 가입 불가) 인증이 되지 않을 경우, 한국모바일인증(주)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모바일인증(주) 고객센터>
ㆍ고객센터 : 1644-1863,  webmaster@kmcert.com
ㆍ운영시간 : 월~금, 09:30~18:30
질문2>14세 미만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나요?  
답변2>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2011년 9월 30일 이후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질문3>법정대리인이 무엇인가요?  
답변3>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대리권이 발생하는 대리인
예) 미성년자의 부모 등 친권자, 후견인 등
질문4>왜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답변4>   2005년 12월 1일부터 이용증을 발급 받아야 도서관 출입 및 도서관 서비스(야간도서관 자료예약 서비스, 디지털도서관 좌석예약, 우편복사 서비스 등)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용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우선해야 합니다.

질문5>회원가입을 하면 편리한 점이 무엇인가요?  
답변5>   도서관자료 이용시 반복되던 신분확인 절차가 이용증 발급시 한번의 인증으로 간소화 됩니다. 자료의 대출시에도 검색PC에서 아이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도 등록된 아이디로 간편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회원가입시 입력하신 관심 주제분야의 신착도서 정보를 제공 받습니다.

질문6>일일이용증과 정기이용증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답변6>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일일이용증 또는 정기이용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일일이용증은 발급 당일 하루만 사용이 가능하며, 도서관 이용 종료 후 현관 출구의 회수기에 투입하셔야 합니다.

 정기이용증은 본인이 소지하며, 아이디의 유효기간 내, 상시 사용할 수 있는 이용증입니다. 

질문7>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7>
  • 통합회원으로 전환한 경우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회원정보수정’ => ‘회원탈퇴’ 메뉴 클릭

  • 통합회원으로 미전환한 경우
        문의전화 : 02-3483-8843

우편복사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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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시 도서목록(C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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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회원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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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휴면계정 해제 방법  
답변1>
 국립중앙도서관 통합회원이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계정이 휴면 상태로 전환됩니다. 휴면 상태로 전환될 경우 해당 아이디와 회원의 개인정보는 별도의 DB에 안전하게 분리보관 되며,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면계정 해제를 위한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휴면계정의 해제를 위해서는 먼저,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을 통해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로그인 직후 확인되는 휴면계정 해제 페이지에서 본인확인을 완료하면 됩니다. 
(※ 회원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에는 ‘회원 아이디 찾기/비빌번호 찾기’ 메뉴를 이용하여 해당 정보를 확인한 후에 로그인하면 됩니다.)

□ 휴면계정 해제 단계 
   통합회원 로그인 -> 휴면전환 본인인증 -> 해제완료 시 재로그인


질문2>계정휴면 상태는 무엇인가요?  
답변2>
 □ 온라인에서 무분별하게 수집·보유 중인 개인정보에 유효기간을 두어 오남용을 최소화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정기간 이용하지 않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별도 분리 보관하는 등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제21조 제1항, 제3항 및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거하여 2년 이상 국립중앙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회원의 계정을 휴면 전환하고,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분리 보관 조치합니다.

□ 휴면 전환 대상
   2년 이상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홈페이지 포함) 또는 모바일 서비스에 로그인하지 않았거나 도서관 방문 이용 실적이 없는 회원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개인정보처리자는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여야 한다.
    ③ 개인정보처리자가 제1항 단서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하지 아니하고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서 저장·관리하여야 한다.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개인정보의 수집 및 보유
    국립중앙도서관 통합회원 : 보유기간 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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